장애학생 참여도 상승, 장애인권동아리 가날지기 큰 공헌

지난 9월 18일 산학협동관 106호에서 2018년도 2학기 장애학생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에는 총 38명의 학우들이 참석했으며 지금까지의 간담회에 비해 장애학생들의 참여도와 학교, 학생자치기구의 관심도 높았다.

간담회에는 △허탁 교학부총장 △송혁 학생복지처장 △이한세 장애학생지원센터장 △총학생회 인권위원회 △학생복지위원회 등이 참석해 장애학생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애학생들은 △장애학생지원센터 공간 확보 △전문 인력 배치가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는 별도의 공간이 없다. 센터 소속 인원은 3명 남짓이며 그마저도 근속연수가 짧아 지속성과 전문성이 결여된 상황이다. 이에 송혁 학생복지처장은 “대학본부에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학교도 전향적으로 방안을 모색하는 중”이라며 ‘무기 계약직’ 배치 등을 통해 안정적 인력운영을 꾀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공간 독립과 이용자 편의제고에 대해서도 “최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전문가를 배치하면 공간도 따로 분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수업권 관련문제도 제기됐다. 장애학생들의 경우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장애학생도우미와 수업자료 사전 제공 등 편의사항이 원활히 제공돼야 하는데 이 또한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우선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장애학생과 달리 장애학생도우미의 경우 수강신청이 치열해 같은 수업을 못 듣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에 송 처장은 “비장애 학생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며 “교무처와 심도 있게 논의해 보겠다”고 전했다. 한편 수업자료 사전제공의 경우 학생들은 교수가 거부하면 방안이 없다며 센터 차원에서의 권고를 요청했다. 송 처장은 “교수권이라 무조건 강제하기가 어렵다”며 “학생들이 다같이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가장 많이 언급된 부분은 시설문제였다. 학우들은 △식권발매기의 높이 △계단식 강의실 휠체어 진입 불편 △휠체어 전용 책상 노후 △장애인 화장실 관리 미흡 △엘리베이터 음성안내 △계단 손잡이 미설치 △시각장애인 유도블록 미설치 등 많은 시설적인 불편함을 토로했다. 이에 허탁 교학부총장은 “시설문제는 예산문제라 마음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입을 열었다. 허 부총장은 “안건의 우선순위를 정하다보면 뒤로 밀릴 수 있어 당장 약속은 힘들겠지만 노력하겠다”며 “학생들의 어려움을 모두 해결해주지 못하는 현실에 마음이 편치 않다”고 전했다.

한편 장애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해 간담회 규모 확장에 크게 기여한 장애인권동아리 가날지기는 “가날지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할 수 있는 동아리”라며 “가날지기에서 함께하며 그 경계를 허물고 더 넓은 세상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가날지기에 대한 관심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