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열리는 가장 큰 영화제이자 장르 구분 없이 다양한 영화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부산국제영화제. 주말알바, 학교수업, 각종 공부 등에 '성실한 나라의 대학생'이 찾은 부산의 밤을 향한 '화려한 휴가'를 함께 엿보자.

이른 아침부터 사람들로 북적북적한 영화의 전당

 

영화제의 서막

영화를 좋아하는, 혹은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쯤은 가고자 했을 그 곳, 부산국제영화제에 드디어, 스물이 넘어서야 가게 됐다. 전 세계 다양한 나라의 영화인들이 참여하는 만큼 상영 영화 예매가 여느 콘서트 티켓팅 못지않을 정도로 치열해 시작부터 애를 먹었다. 기대를 그득 안고 비몽사몽 오른 첫 차를 타고 도착한 부산역은 생각보다 쌀쌀했다. 이동하는 버스 안 라디오에서도 부산국제영화제의 소식을 들어볼 수 있을 정도로 부산국제영화제는 그야말로 부산의 장안의 화제였다. 이번 영화제는 2014년, ‘다이빙벨’ 상영 이후 일어난 정치적 견제로 인해 겪었던 4년간의 고전 끝에 정상화로 돌아온 만큼, 관객이나 영화 관계자들 모두 기대감이 크다고 했다. 아쉽게도 영화제 개막식부터 태풍을 맞닥뜨리는 바람에 해운대에 위치한 행사장은 모두 철수해 보지 못했으나, 또 다른 행사장인 영화의 전당에서도 다양한 알찬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었다.

영화의 전당 야외에 전시되어 있는 포스터들

♥막간 꿀팁!

-KTX 예매는 출발 2주 전, 홈페이지 멤버십(회원)가입 이후에 진행하면 최대20-30% 할인이 가능하다.

-영화 티켓 예매 시 예매 날짜보다 한 달 전 쯤 부터 공식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판매하는 예매권을 지참하고, 원하는 영화의 상영 번호를 외우고 있으면 빠른 영화 선택과 결제에 유용하다.

 

다양한 볼거리의 향연

멀리서부터 곳곳에 걸려있는 배너와 붉은 빛의 마크로 영화제가 시작되었음을 알리고 있던 영화의 전당은, 이른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입구부터 현장예매를 위해 대기하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창구에는 벌써 매진된 영화들이 빽빽이 적혀 있었고, 안내 책자들은 벌써 동이 나고 있었다. 입구를 지나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의자 옆에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영화 포스터들이 크게 전시되어 있었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보여주고 있는 포스터들을 하나하나 구경하고서 건물로 들어가 보면, 비프힐 1층에서 영화 VR 시네마 전시부터 시작해서 이장호 Cine-Art 전시, 사카모토 류이치 IS YOUR TIME BUSAN 전시 등을 관람하고,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비프샵을 만나볼 수 있었다. 건물 내의 볼거리를 구경하고 뒤편 두레라움 광장으로 나가면 보이는 야외무대에서는 포토카드 만들기, 엽서, 즉석사진 촬영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영화제에서의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하기도 했다.

다양한 영화제 굿즈가 판매되고 있는 BIFF 샵

♥막간 꿀팁!

-영화의 전당 두레라움 광장으로 가면 공짜로 인화사진이나 포토티켓을 찍을 수 있다.

-아침 6-7시 즈음에 도착해 영화의 전당 매표소에서 현장예매 시 운이 좋으면 맨 앞자리까지 예매가 가능하다.

즉석사진 촬영 이벤트를 진행 중인 행사장

 

새로운 장르의 만남

최소한의 동선에서 최대한 많은 영화를 보고자 찾은 끝에, 3편의 영화를 만나볼 수 있었다. 영화제 상영 이전에 수상경력이 있는 영화부터 상영을 앞두고 있어 후기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무척이나 험난했던 선택과정을 뚫고 만나게 된 세 영화를 직접 소개해보고자 한다.

<행복한 라짜로>-'도와드릴까요?'

54명의 인디어바타 주민들을 이미 폐지된 소작농 제도로 묶어두고 무보수로 착취한 담배의 여왕 데 루카. 끊임없는 착취의 굴레에 얽힌 주민들 중에서도 유독 주민들의 무시를 받는 성실한 이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어느 누구의 부탁도 마다하지 않는, 순수하다 못해 미련하기까지 한 라짜로이다. 비운의 사고로 사라졌다가 수 십 년 만에 나타났음에도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라짜로와 이미 사회에 물들어버린 마을 사람들의 대조는 영화 내내 강렬하게 다가왔다. 악의 없는 순수의 최후에 멍 한 느낌을 준 영화는 작은 잡음마저도 드넓은 중극장을 가득 채웠다.

<계절과 계절사이(gv관람-관객과 감독·배우와의 대화)>-'저 스스로 빛나고 싶었나봐요'

혜수는 서울에서 한적한 곳으로 이사와 카페를 차린다. 조용히 살고 싶었던 그녀 앞에 에스프레소 더블, 샷 추가의 독특한 학생 예진이 나타나고, 비 오는 날 마주한 그를 데려다주며 친밀감을 쌓게 된다. 이후 그녀를 돕던 예진은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서 예진은 갈수록 혜수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 달라지고 있음을 느끼고, 동네 아주머니의 소개로 핸드폰 대리점을 하는 현우를 만나게 된 혜수는 갈수록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예진에 당황스럽기만 하다. 이 영화는 내용에 대한 정보가 홈페이지의 소개 글이 전부였기 때문에 중간 결말부터 다소 많이 놀랐었다. 그러나 GV를 진행하면서 배우들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는 데 있어 얼마나 많은 고찰과 노력을 보였는지, 캐릭터의 드러나지 않는 내면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지 가 그려져 영화 속 배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 적어 둔 대사를 배우가 직접 생각한 것이라는 대답에서 가장 깊은 인상을 받았다.

<나는 보리(gv관람)>-'너 아직도 귀 안 들리고 싶어‘

청각장애인인 엄마, 아빠, 동생 정우와 살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보리. 가족 중에서 유일하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보리의 소원은 귀가 들리지 않는 것이다. 보리는 소원을 이루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하지만 좀처럼 쉽지가 않다. 어느 날 어디선가 들은 방법으로 드디어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되는 보리는, 생각지도 못한 고민에 빠져들어 친구 은정이에게만 비밀을 털어놓게 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깨끗하고 맑은 느낌이 나는 이 영화는 연기 경험이 전혀 없다는 말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역배우들의 연기가 살아있었다. 전에 있던 영화와는 다르게 아이들이다 보니 GV에 답하는 문장도 천진하기 그지없었다. 영화에 깊은 감명을 받아 우연히 던진 질문에 감독님의 세세한 의도에 대한 설명까지 들으니, 이번 영화제에서 가장 애정하는 영화가 돼버렸다.

'나는 보리' 아역배우들 감독님과 함께 진행중인 gv

♥막간 꿀팁!

-GV 진행 영화는 영화 상영 이후 앞자리에 앉은 관객들이 다수 자리를 이탈하므로 배우를 가까이 보고 싶다면 끝나자마자 앞좌석의 빈자리를 노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

-영화 상영이 끝나고 간혹 엽서 등의 기념품을 증정하는 영화도 있으니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것이 좋다.

 

생생한 영화제의 현장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만나 영화 소개를 들을 수 있는 ‘비전, 뉴커런츠 배우들’ 행사가 진행하는 아주담 담라운지에 자리를 선점했다. 생각보다 참여 관객이 적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취재진들로 진을 치고 있었다. 행사는 오늘 상영한 영화들의 배우들이 5-6분 간 무대에 나와 영화에 대한 간단한 소개나 짧은 촬영 비하인드, 영화제 소감 등을 가까이서 들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문소리, 김향기 등의 유명한 배우부터 신인 배우들까지 많은 이들이 자신들이 촬영한 영화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직접 소개하는 자리다보니 색다른 방법으로 다양한 영화를 마주할 수 있는 행사였다. 미처 보지 못한 영화들도 배우들의 인사말과 내용 소개를 통해 접할 수 있어 나름의 숨겨진 이득이었다. 막차 시간에 맞추느라 직접 보진 못했지만, 늦은 시간에도 영화를 즐기고자 하는 관객들을 위한 미드나잇 패션은 새벽부터 다음 날 동이 틀 때까지 3편의 영화를 연달아 상영하면서 관객들이 영화에 보다 푹 빠져있을 수 있는 색다른 기회를 제공한다.

'비전, 뉴커런츠 배우들' 행사 중 영화 영주의 김향기, 탕준상 배우

♥막간 꿀팁!

-‘비전, 뉴커런츠 배우들’ 이외에도 날짜와 시간대에 따라 신인 감독들과의 대화, 오픈토크, 야외무대인사 등의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니, 상영 영화 시간대와 조절하여 자신이 원하는 행사에 참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