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1800명)·연세대(1500명), 건국대(900명)

▲숭실대 정문에 부재자투표 관련 장면   © 유뉴스 박수선 기자

지난 대선 당시 역사상 최초로 대학내 부재자투표소가 3개 대학에서 설치돼 대학가 유권자 혁명을 이뤘는데 이번 총선에서는 과연 몇개 대학에서 투표소가 설치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탄핵정국 이후 대학가 '학심'이 투표를 하겠다는 쪽으로 변해 총선이라는 다소 관심이 떨어지는 선거지만 학생들의 참여는 예년보다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각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재자 투표 신청 열기가 뜨거운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현재 전국 100여개 대학에서 투표소 설치를 위한 부재자신고 접수를 하고 있으며, 22일 현재 경북대, 연세대가 2천명 가까운 부재자 신고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두 대학 관계자는 투표소 설치를 확신하며 26일 마감 기한까지 접수를 받을 생각이다. 16일부터 접수를 받기 시작한 경북대는 22일 현재 1천8백여명을 돌파해 투표소 설치를 확신하고 있다.

정문경(윤리교육 3) 부총학생회장은 "탄핵무효를 반대하는 시위를 직접하기보다는 투표권을 되찾아 정치권을 심판해야겠다는 생각에서 부재자신고를 받기 시작했다"면서 "탄핵 가결 이후 학생들의 호응이 상당히 좋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경북대 총학생회는 부재자 신청 용지에 '학교주소'로 도장을 찍어 동일한 거소를 표기하고 있으며, 중간집계를 통해 2천명이 넘을 경우 선관위와 함께 '공증' 작업을 거칠 계획 등 투표소 설치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참여의식이 비교적 낮은 학생들의 정서를 감안한다면 경북대의 성공비결은 자치단체의 의기투합, 대학 지원으로 분석된다. 총학생회를 비롯해 각 단과대, 동아리연합회, 학군단, 학내 언론사 등 모든 자치단체가 연대해 식당, 학생회관, 출입문 등 눈에 띄는 장소에는 거의 다 접수가판을 설치했다. 또한 접수대행을 시작하기 전부터 대학본부측과 협조건에 대한 논의를 끝낸 상태. 대구와 경산 선관위를 방문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숭실대 유권자운동본부에서 부재자투표 신청을 받고 있다.   © 유뉴스 박수선 기자

지난 대선 당시 투표소가 설치됐던 연세대는 이번 총선에서도 무난히 투표소가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집계 결과 1천5백여명의 부재자신고를 받았다. 연세대 역시나 총학생회와 기독교 학생회가 의기투합해 무난히 접수를 받고 있다. 배진우 연세대 총학생회장은 "2천명을 무난히 넘어 투표소 설치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서대문선관위에서 2천명이 넘을 경우 투표소 설치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부재자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26일까지 여유있게 받을 계획이다"고 전했다.

접수대행을 하고 있는 연세대 SFC 양석환씨는 "총선의 경우 3-4일만에 2천명이 넘는 등 학생들이 폭발적인 호응을 보인 대선에 비해 학생반응이 미흡한 것은 사실이나 탄핵정국 이후 투표를 해야겠다는 학생들이 많다"고 했다.  

지난 대선 당시 투표소가 설치된 서울대, 대구대는 어떨까. 17일부터 접수대행을 시작한 대구대는 22일 현재 800여명을 넘었고, 서울대는 415명으로 집계됐다. 대구대 박길도씨는 "새내기 유권자가 많아 접수에 애로사항이 많지만 지난 대선과 마찬가지로 장애학우가 많은 점 등이 고려돼 투표소 설치는 확신하고 있다"면서 "26일까지 2천명을 목표로 동원가능한 인원이 집중해 캠퍼스에서 국회의원 선거를 치루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서울대 신청장면   © 유뉴스 박수선 기자

대학부재자운동본부와 <유뉴스>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22일 현재 충북대 1000명, 포항공대 900명, 건국대 900명, 한양대 900명, 카이스트 700명, 서강대700명, 건국대(충주) 600명, 단국대 550명, 숭실대 500명, 부산대 500명, 금오공대 200명, 전남대 200명,울산대 100명, 남해전문대 100명으로 확인됐다.  

총신대, 그리스도신학대, 침례신학대 등 신학교와 숭실대의 경우 채플(예배)시간에 부재자투표 신청을 받고 있다. 부재자 신청을 받고 있는 100여개 대학 중 대다수 대학들이 15일부터 접수 대행을 시작했으나 서울여대, 중앙대, 숭실대, 인제대 등 22일부터 일주일간 집중적으로 접수를 받는 대학도 있다.   

각 대학들은 26일(금)까지 신청을 받은 뒤 우체국을 통해 발송하고 4월부터는 투표참여 캠페인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부재자 투표일은 4월 9-10일 양일간 하면된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17대 총선 부재자신고 접수기간이 27일부터 31일 6시까지라고 밝히며, 우편신고는 가급적 29일(월)까지 발송할 것을 당부했다.

신고대상은 선거일(4월 15일) 현재 20세이상(1984년 4월 16일 이전 출생)으로 선거인명부작성기간 만료일(31일) 이전부터 주민등록지인 구, 시,군 밖을 떠난 자로서 선거일까지 주민등록지로 떠나 살고 있는 대학생, 근로자, 또는 장기출장중인 회사원이 해당된다고 밝혔다.

주민과 한 관계자는 "19-20일 각 자치단체로 신고서를 배부한 상태로, 읍면동에도 조만간 배부가 될 것이다"고 전하며 "대학가 부재자투표 대상은 지방에서 올라와 기숙사에 머물거나 자취를 하는 등 집을 떠나온 자들에 한한다. 예를 들어 종로구에 살면서 서대문구에 학교를 다니는 학생의 경우 신고대상자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몇몇 지역선관위에서 대학이 소재한 '구'를 벗어난 거주자는 부재자신고가 가능하다고 언급하는 등 행정자치부와 견해 차를 보이고 있고, 지역 선관위 별로도 해석을 달리하고 있어 향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