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 배경은 학생들의 자율성 증진

우리 대학 사회봉사 교과목이 올해부터 ‘비연계기관’에서만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작년까지 사회봉사는 학생이 연계기관과 비연계기관 중 하나를 선택해 이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었다. 연계기관 봉사는 미리 학교가 연결해놓은 기관들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 기간에 신청하고, 정기적으로 하나의 기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이러한 연계기관 봉사가 사라지고 학생이 직접 자신의 여러 조건에 맞는 사회봉사 기관을 찾아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때 여러 기관에서 봉사 활동한 시간이 모두 인정된다. 단 △VMS △1365 △DOVOL △서울동행프로젝트와 같은 공인 사이트에서 신청해야 한다.

작년부터 상허교양대학은 사회봉사 교과목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실제로 작년 1학기의 경우, 비연계기관에서 봉사 활동을 진행할 때 연계기관과 동일하게 하나의 기관에서의 활동만 허용됐다. 하지만 작년 2학기에는 여러 비연계기관에서 한 각각의 활동들을 모두 인정했다.

이에 대해 상허교양대학은 “현재 학생들과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연결해주는 다양한 네트워크들이 존재하고 있어 대학에서 연계기관을 지정해 운영한다는 것이 오히려 학생들을 제약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특히 본인의 적성과 전공 등에 맞지 않는 연계기관을 택해 발생하는 상호부정적 효과를 방지하고자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성적입력 기간 내에 처리해야 하는 사회봉사의 특성상 연계기관 측에서 최종 출석부를 지연 제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행정적 문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