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학교 건물과는 다르게 다채로운 색으로 칠해진 예술디자인대학 건물 지하 B108호, 그 곳엔 타 대학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무언가가 있다. 바로 재작년, 봉준호 감독이 자신의 영화 ‘옥자’를 관람하기에 최적의 영화관이라 소개하기도 했던 이곳은 바로 우리대학의 숨겨진 명소인 KU시네마테크이다. 주변 가까운 영화관에서 볼 수 있는 상업영화가 아닌, 흔히 만날 수 없는 예술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이곳은 중규모 강당의 공간을 영화관에 맞게끔 개조해 만든 곳으로, 우리 대학 영상영화과 교수님들의 예술영화 상영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여 2011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운영되고 있다. 타 영화관에 비해서는 협소한 공간이지만 ‘4K 화질‘(Full-HD보다 화질이 4배가 뛰어난 초고품질 화면), ’비율 마스킹‘(화면비율을 정확히 맞춤) 등 향상된 영화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이곳. 입구가 다소 외진 곳에 위치해 있어 바로 앞에 두고도 헤맬 가능성이 없지 않아 있지만, 독특하게 보이는 유리문이 곧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KU시네마테크 영화관 내부

 

영화가 살아있는 또 다른 전시회

입구부터 쪼르륵 게시된 최신 개봉 상영작 포스터를 따라가다 조금만 고개를 돌려 천장을 바라보면, 운동회 시즌만 되면 만국기가 휘날리던 것 처럼 색 색깔의 디자인을 한 OHP필름들이 천장 가득 빼곡하게 걸려 있다. 형형색색의 천장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흔히 주변에서 살 수 있는 엽서처럼 보이는 이들은 사실, 그간 이곳에서 상영되었던 다양한 예술영화들의 모습이 담긴 OHP필름들이다. 영화 상영 이전 잠깐의 대기 시간이 남는다면, 이 필름들을 하나하나 구경하며 자신이 관람한 영화의 필름을 찾아보는 쏠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필름을 찬찬히 보다 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상영시간이 다되어 서둘러 좌석을 찾아가야 할지도 모른다.

영화관에 들어서기 전 잠깐 멈춰서면 또 다른 볼거리를 마주할 수 있는데, 그간 이곳에서 제작된 특별한 지류 티켓들과 뱃지들을 감상할 수 있다. 마치 전시회의 작품처럼 액자에 담겨있는 이들은 그에 담긴 영화의 분위기와 특징이 그대로 살아있어 각각의 영화에 대한 호기심과 구경하는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예고편 영상이 나오는 한쪽 벽면에는 쿠시네마를 찾는 고양이인 나옹이의 사진이 담긴 액자도 있으니 함께 둘러보면 좋을 것 같다.

전시되어 있는 영화 OHP필름

주의! 영화관 내부에서 여타 영화관에서처럼 팝콘 등의 음식물을 섭취할 수는 없다. 대신 중간 중간 목을 축이기 위한 뚜껑이 있는 음료류는 반입이 가능하다. 이곳의 또 다른 색다른 포인트는 광고 없이 바로 영화가 제 시간에 상영된다는 점. 광고를 믿고 여유롭게 영화관을 찾았다가는, 영화가 시작되기 전 배급사 로고를 보며 설렘을 만끽하는 즐거움을 놓치기 십상이니 영화 상영 시간 5분 전에라도 미리미리 와서 기다리는 것이 좋다.

 

수집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숨겨진 이벤트

영화를 즐기는 관객들에게 있어 영화의 추억을 남기는 일은 또 다른 즐거움이다. KU시네마테크에서는 그를 더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7년간 이어져온 이곳의 아이덴티티, 세븐쿠폰 스탬프이다. 멤버십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스탬프 쿠폰 7개를 다 채운 관객에게 영화 한 편을 무료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이다. 다른 일반도장과는 다르게 영화별 이미지로 제작되어 더 인상 깊게 영화를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빠르게 쿠폰을 모을 수 있는 팁을 주자면, 개봉일, 비 오는 날에는 두 개의 도장을 받을 수 있고, 영화 두 편을 연속으로 보게 되면 영화광 도장으로 더 특별한 기억을 간직할 수 있다. 또 다른 이벤트로는 작년부터 시작된 지류 티켓으로, 스탬프만큼이나 독특한 KU시네마테크만의 추억 저장방법이다. 요즘 같은 경우 찾아보기 힘든 지류 티켓에 영화의 이미지까지 담겨있어, 더 특별하게 기억에 담을 수 있다. 게다가 영화마다 각자 다르게 지류 티켓 이외에도 틴 케이스, 엽서, 포스터 등 다양한 굿즈들 또한 만나볼 수 있으므로 두 배로 영화를 인상 깊게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대신 이 이벤트는 각 영화 당 한정된 기한이 있으므로 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일정을 잘 알아보는 것이 좋다.

영화별 이미지가 담긴 세븐쿠폰

팁! 이곳에서는 매달 GV나 특별 상영 기획전, 다시 보고 싶은 영화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기 때문에 KU시네마테크 네이버 카페에서 해당 달에는 어떤 행사가 진행되는지를 확인하고 간다면 더 좋은 기회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혹 특별 기획전이 열리는 날에 영화 속 장면이 구현된 작은 세트장(?)을 만나볼 수 있는 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준비된다고 하니 이 점 또한 기억해두자.

 

KU시네마만의 특별한 지류티켓 전시 액자

 

건대생을 위한, 건대생에 의한, 건대생의 영화관

물론 이곳은 학교 기관의 영화관은 아니지만, 우리 대학 내에 위치해있어 접근성은 말할 것도없는데다 재학생 할인혜택까지 주어져, 일반 관람객보다 2천원을 할인받고 독특하고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게다가 기존 영화관보다 더 다양하고 찾아보기 어려운 영화를 오래도록 볼 수 있고 극단적인 시간대에 고통 받으며 갈망하던 독립예술영화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이에 KU시네마 관계자는 “아무래도 더 많은 방문객이 와주셔야 수요공급의 순환으로 더 수준 높은 강연·행사들을 열 수 있기에 많이 찾아와주길 바란다.”라 말하며 “다양한 혜택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많은 학생들이 찾아와 더 풍부한 이벤트들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한다.”고 재학생들의 방문을 환영했다.

전시회를 연상시키는 영화관 입구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KU시네마테크 홈페이지, facebook, 트위터, 인스타그램, 건국대학교 커뮤니티 쿵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지루한 공강 시간, 갑작스럽게 맞이한 휴강을 보다 알차게 보내고 싶다면, 예디대 지하 B108호에 찾아가 새로운 영화 한 편을 맞이하는 건 어떨까.

 

가버나움 (드라마/126분/15세 관람가)

연기 경험이 전무한 실제 난민들과 거리의 아이들을 직접 캐스팅해 제작되었다는 영화.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있어야 할 아이들이 거리에 나앉아 주스와 껌을 팔고 자기 몸통만한 가스통을 배달한다. 어린 동생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옷을 기꺼이 내어주고, 해하려 하는 이들에게 직언을 던지는 주인공 자인. 그가 지키고자 했던 어린 동생이 맞이한 끔찍한 현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이야기였다. 그가 마주한 또 다른 불법 체류자들 역시 눈물 속에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었다. 법정에서 자인을 마주한 부모의 발언이 모두 변명과 끔찍한 한탄 같았으나, 그들의 잔인했던 인생이 느껴져 안타까움이 스쳐갔다. ‘더 이상 아이를 낳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자인의 말에 담긴 현실의 눈물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지구 한 곳의 잔혹함이 그대로 느껴져 끝까지 자리를 떠날 수 없었다. 현실이 만들어낸 현실의 악몽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이 영화는 아쉽게도 지난 3월 30일 종영한 상태이나, 혹시 모를 재 상영을 기대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칠곡 가시나들 (다큐멘터리/100분/전체 관람가)

큰 목소리로 시장 간판들을 읽으며 거리를 활보하시는 할머님들. 또박또박 한글을 읽는 모습이 막 글을 배운 아이들같이 천진하신 이 분들은 배움의 순간이 너무나도 즐거워 보인다. 영화 중간 중간 반듯하지 않더라도 마음을 담아 꾹 눌러 쓰신 서투른 시가 인장처럼 기억에 남았다. 모든 대사(?)가 사투리였던 만큼 알아듣지 못한 부분도 많았지만, 그 나름의 투박한 매력이 친숙하게 다가왔다. 가수가 꿈이었던 할머님의 용기 있는 노래, 능숙하진 않지만 재치 있는 장기자랑. 사실적인 일상이 담겨있으면서도 유머러스함과 따듯함이 고스란히 느껴졌던 모든 장면이 이 영화의 매력 포인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GV에서 적은 상영관와 극단적인 시간대를 배정받아 보이콧 운동을 했던 이 영화는 KU시네마테크와 같은 독립예술영화관에서나 주로 만날 수 있었다. 아쉽게도 이 영화 역시 이곳에서는 지난 달 25일에 상영을 마쳤지만, 이러한 독립예술영화를 앞으로 더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