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복지위원회의 복지 사업들,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우리 대학에는 학우들이 누릴 수 있는 많은 복지 혜택들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혜택이 있더라도 학우들의 관심이 없다면 그 존재의 의미가 없다. 특히 우리 대학에는 △설·추석 귀향버스 지원 사업 △졸업식 현수막 사업 △물품 대여 사업 등 다양한 복지 사업들을 운영하는 학생복지위원회 더블유(이하 더블유)가 있다. 더블유를 통해 우리 대학 학우들이 누릴 수 있는 복지 혜택에 대해 건대신문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다가오는 추석, 학생복지위원회 더블유가 귀향버스 책임진다

우리 대학 학생복지위원회는 대명절인 설과 추석마다 귀향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 학우들의 보다 편하고 쉬운 귀향과 귀경을 돕기 위함이다. 더블유는 다가오는 이번 추석 역시 귀향버스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한다. 더블유는 “이번 추석 귀향버스 사업은 총 9대 규모로 진행되어 최대 400명의 학우들이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특별히 달라진 점에 대해 더블유는 “추석 귀향버스에 비해 설 귀향버스의 이용객이 현저히 적어 올해를 마지막으로 설 귀향버스 운행을 종료하게 되었다”며 “그만큼 추석 귀향버스의 지원이 확대되어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올해는 기존의 울산 노선에 청주가 추가되어, 귀향버스가 청주를 경유하여 울산을 도착하도록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블유가 운영하는 추석 귀향버스는 우리 대학 학우들만 이용 가능하며, 학생복지위원회실(제 1학생회관 106호)에 학생증을 지참하고 직접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졸업식 현수막 지원하며 보람 느껴요

매 학기 졸업식 시즌이 되면 우리 대학 곳곳에 그 해의 졸업을 축하하는 형형색색의 현수막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 졸업식의 현수막을 지원하는 일도 학생복지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다. 더블유는 “우리 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현수막의 신청서와 디자인 파일을 이메일로 신청 받아 올바른 양식인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거쳐 업체에 보낸다”며 “업체로부터 인쇄된 현수막이 도착하면 현수막을 신청자별로 분류하여 보다 쉽게 현수막 배부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고 사업 진행 과정을 설명했다. 한편 더블유는 “많은 학우들이 졸업을 하고, 졸업을 축하하는 그 과정 속에 학생복지위원회가 있어서 보람을 느낀다”며 졸업식 현수막 사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필요한 물품 대여도 학생복지위원회에서

더블유는 △빔프로젝터 △천막 △구르마 △앰프 등의 물품도 대여해주고 있다. 대여 방법은 학생증을 지참하고 학생복지위원회실을 방문해 대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더블유는 학생들의 참여율에 대한 질문에 “주로 행사가 많은 개강주와 축제 기간에 학생들의 대여가 많고, 시험기간의 경우 학생들의 대여가 비교적 적다”고 답했다.

또한 더블유는 “선거 기간에 진행되는 선거 지원 물품 사업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선거 지원 물품 사업은 선거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소정의 물품을 줘 학생들의 선거를 독려하는 사업이다. 더블유는 “학우분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선거 물품을 선정할 수 있도록 여러 회의를 통해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유용한 그 밖의 사업들도

학생복지위원회 더블유는 위의 사업들 외에도 △간식어택 △학생식당 모니터링 요원 모집 △CGV와 펜션 제휴 △신입생 물품 지급 △복지장학금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생식당 모니터링 사업이란 학생 식당의 품질개선을 위해 매달 학생식당 모니터링 요원을 선발하여 요원들의 설문 결과를 토대로 피드백을 실시하는 것이다. 모니터링 요원으로 선발된 학우들은 학생복지위원회로부터 지급받은 쿠폰으로 한 달간 우리 대학 학생식당 이용이 가능하다.

19학번 신입생 지원물품인 A4다큐먼트 파우치와 메모패드

또한 간식어택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 중 학생증을 지참하면 더블유 페이스북을 통해 공지된 지정 장소에서 학생들에게 선착순으로 간식을 나눠줘 우리 대학 학생들의 시험기간 학습을 독려하는 행사다. 지난 학기에는 중간고사 기간과 기말고사 기간에 각 두 번씩 우리 대학 학생회관과 중앙도서관에서 간식어택 행사가 진행됐다. 간식어택 행사는 총학생회비 납부자에 한해서 참여할 수 있다.

더불어 더블유에서 주관하는 복지장학금 사업도 학기마다 1회씩 진행되고 있다. 복지장학금은 가계곤란을 이유로 학업을 이어 가기 힘든 우리 대학 학우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되는 장학금이며, 이번 학기 역시 더블유에서 복지장학금 신청을 받고 있다. 복지장학금 지원에 선발된 학생들은 △150만원(20명) △100만원(40명) △50만원(40명)의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오는 6일 17시까지 학생복지위원회실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복지장학금은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정규학기 재학생 중 직전학기 성적 12학점 평점 2.0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우리 대학 복지 증진 위해 노력하는 학생복지위원회

이처럼 우리 대학에는 찾아보면 유용한 복지 혜택들이 많이 있다. 다양한 복지 혜택들을 제공하는 학생복지위원회 더블유는 “학우들이 좋은 사업을 진행해줘서 고맙다고 말할 때 가장 뿌듯하고 힘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더블유는 “건국대학교 학우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학생복지위원회가 되겠다”며 학우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한편 학생복지위원회는 중앙 자치기구 소속이며, 중앙 자치기구에는 학생복지위원회 외에도 △졸업준비위원회 △동아리연합회 △건국문학학생예술연합이 있어 각각의 역할로서 우리 대학 학생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생복지위원회는 △학생복지위원장 △학생복지부위원장 △국장 △차장 △국원으로 구성되며, 매 학기마다 학과와 단과대 상관없이 면접을 통해 학생복지위원회 운영위원들을 모집한다. 학생복지위원회 더블유는 학기 중 평일 11시부터 17시까지 제1학생회관 106호 학생복지위원회실에서 운영된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