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준 사과대·경제17

최근 사재기, 음원 순위 조작, 등 음악 산업계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점이 연이어 지적되고 있다.

그중 최근 매스컴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슈는 음원 순위 조작 논란이다. 지난달 가수 박경 씨의 트윗이 논란의 발단이 됐는데, 해당 트윗에 사재기 의심 후보군으로 지적된 아티스트들이 강경 대응을 선언하며 논란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모두 마이너 기획사 소속의 발라드 가수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의 차트 상단 점령은 팬덤의 크기에 따라 스트리밍 횟수가 결정되는 이른바 ‘팬덤력’ 혹은 대중성 어떤 경우에도 포함되지 않아 그 타당성이 의심되고 있다. 박경 씨의 트윗에 거론되지는 않았지만 과거 사재기 논란이 있었던 한 아티스트의 경우 트로트나 성인가요의 인기도가 높은 4,50대의 인기 차트에서도 당시 인기를 끌던 트로트 곡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해 의심을 사기도 했었다.

음원차트 조작을 행한 주체가 불분명해 신빙성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밴드 술탄 오브 더 디스코는 한 팟캐스트에서 ‘본인들에게도 음원차트 조작 콘택트가 왔다. 사전에 돈을 지불하고 조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수익이 발생한 후에 이를 마케팅사와 아티스트가 8대 2로 나누는 방식이라 돈이 없어서 못했다는 해명은 말이 안 된다’라며 음원 조작 시스템에 대해 폭로한 바 있다. 사실 여부는 따져야 하겠지만, 해당 발언은 현 음원 조작 현상의 주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며 논란에 신빙성을 더해준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유력 페이스북 페이지와 유착해 바이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는 해당 아티스트가 차트 상단을 점령함과 동시에 실력파 가수의 이미지를 구축시켜 음원 사재기 의혹으로부터 대중들의 시선을 돌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들게 한다. 더불어 음원사이트에 노래가 공개되기도 전에 노래방 차트인을 하는 괴기한 현상도 화제가 됐는데,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은 음원 차트 조작 논란을 증폭시킨다.

가수 윤종신 씨는 과거 본인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차트는 현상의 반영인데, 차트가 현상을 만드니 차트에 어떡하던 올리는 게 목표가 된 현실’이라는 게시글을 올렸다. 현재 음악계 공정성 논란의 핵심이 될 만한 이야기다. 차트에 올라 한 번 팬덤을 형성하면 이는 곧 하나의 현상이 돼 문제가 되는 현상의 공론화와 해결을 가로막는다. 특히 문화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팬덤 현상이 강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객관성 확보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 모두 누군가의 이해자에서 벗어나 객관적인 입장에 서서 문제를 바라본다면, 해결책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