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일로 예정돼 있던 우리 대학의 2020학년도 1학기 개강이 일주일 뒤인 3월 9일 (월)로 연기됐다. 종강 일정은 변하지 않은 6월 19일 (금)이다. 개강 연기에 따라 기숙사 KU:L HOUSE의 입사일도 3월 6일~7일로 연기됐다.

 

우리 대학은 앞서 지난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동계방학 기간 중 예정됐던 신입생 및 편입생 대상 행사를 취소하고 2020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8월 중으로 연기한 바 있다.

 

이번 결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고자 교육부가 모든 대학에 4주 이내 개강 연기를 권고한 바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 우리 대학 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상황과 더불어 학사 일정, 학생들의 학습권 등 여러 사안을 고려해 개강 연기를 결정하였다”며 “앞으로의 상황과 학생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개강을 2주 연기하는 방안까지 유동적으로 고려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신·편입생 대상 행사와 전기 학위수여식을 제외하고 수강 신청이나 등록금 납부 등 동계방학 기간에 예정된 학사일정은 그대로 진행된다. 개강 이후 학사 일정인 △폐강교과목 공지(1차) △수강 정정 및 초과과목 신청 △폐강교과목 공지(2차) △최종 폐강 대상자 수강 정정 △수강 신청 확인서 출력은 모두 일주일씩 연기된다.

 

개강이 일주일 연기되면서 학우들은 처음 예정됐던 16주 차 수업이 아닌 15주의 수업을 받게 된다. 본부는 “교육부에서 규정한 최저 수업 기준이 15주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권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다만 공휴일이나 개교기념일로 15주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보강을 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10일 올라왔던 개강 연기 공지가 여러 차례 수정됐다가 번복되는 등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학생들의 불만을 샀다. 이에 대해 본부는 “최종 협의는 완료됐지만 학생대표와의 협의, 각 부처에 공문을 보내는 절차 등 내부적 과정이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절차적 해프닝인 것 같다”며 학생들의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