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인기 한국일보 기자

 

올해 건대신문 문화상 사진전에는 송하림 학생의 ‘일몰’을 주제로 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번 작품은 서강대교, 강변 테크노마트 하늘공원, 영동대교, 남산 인근 등 여러 곳에서 찍은 사진들로 모두 저물어가는 하루의 모습을 앵글에 예쁘게 담았습니다. 또 같은 주제를 핸드폰과 일반 카메라를 사용해 찍은 점도 디지털시대의 한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광각렌즈를 사용해 풍경을 담았는데 망원렌즈를 이용해 조금 더 노을의 분위기를 다른 모습으로 표현한 사진이 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수상작 이외에 이예은 학생의 4가지 색상으로 표현한 하늘의 풍경을 담은 사진도 눈길을 끌었고, 이지윤 학생의 흑백과 칼라 사진을 함께 사용해 과거의 분위기를 담으려는 작품도 의미가 있었다고 봅니다.

 

이번 사진전에 대한 총평을 남기자면 여전히 응모 작품수가 많지 않아 다양한 사진을 볼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움을 남깁니다. 하지만 지난 사진전 보다 스토리가 있는 사진을 찍으려는 작품이 늘어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이번 수상작도 주제의 일관성을 잘 포착했다는 점에 점수를 높게 주었습니다. 사진을 찍는 기술도 전반적으로 예전보다 나아진 편입니다.

 

좋은 사진은 주변 사물이나 현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많이 찍어 보는 가운데 나올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여러 분야의 일상 생활을 사진에 담아 더욱 멋진 작품으로 건대신문 문화상 사진전에 문을 두드려보길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