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학번 새내기를 위한 장학 제도 정리

우리 대학은 국가 장학금을 비롯해 다양한 교내외 장학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면학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건대신문>은 새내기호를 맞아, 21학번 신입생에게 도움이 될 장학금 관련 정보와 교내 장학제도에 대해 알아봤다.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 정보, 어떻게 확인할까

우리 대학은 교내 장학 제도가 다양한 만큼 선발 기관과 성적 및 선발 기준 등이 상이하다. 더불어 △외부 장학재단 △기업체 △독지가들로부터 장학금을 적극 유치해, 200여 개의 각종 교외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정보를 자주 열람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학 종류 및 주요 일정 등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 ‘대학생활’의 ‘장학제도’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대학 공식 앱의 ‘건국뉴스’를 통해 각종 장학 정보에 대한 열람이 가능하다.

신입생이 꼭 챙겨야 할 장학금

- 성신의 (성적 우수) 장학

성신의 장학은 단과대학 재학생 기준으로 인원을 배정하여 지급하는 성적 장학금이다. 직전 학기 △성조(4.2) △신조(3.9) △의조(3.6)의 성적 기준에 만족한 학생 중 학과에 따라 정해진 인원에게 지급한다.

- 근로 장학

대표적인 근로 장학은 △교내근로 △멘토링 △장애학생 도우미 장학으로, 특히 장애학생 도우미 장학의 경우 등록금 초과 수혜가 가능하다. 근로 장학의 경우 등록금 지급 방식이 시급 또는 일정액으로 상이하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 저소득층 및 장애 장학

저소득층 및 장애 학우의 학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 또한 마련돼 있다. 장학 혜택은 종류에 따라 다르나, 모두 성적 기준 2.0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장학금 수혜를 위해 알아둬야 할 점

- 교내 장학금 수령 계좌 등록하기

우리 대학 장학금은 그 종류에 따라 다음 학기 등록 시 감면 고지되거나 미리 등록한 계좌로 입금된다. 그렇기에 원활한 장학금 수혜를 위해선 학사정보시스템에 본인의 계좌번호를 미리 등록해야 한다.

- 매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하기

국가 장학 소득 구간 정보로 장학생을 선발하는 교내외 장학이 많은 만큼, 매학기 국가 장학금 신청은 필수다. 교내 장학금 중 소득 구간 정보를 활용하는 것으론 △건국 사랑 △장학사정관 장학 △장애부모학생 장학 등이 있다. 21학번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2차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은 오늘(3일)부터 3월 16일까지다.

- 등록금 초과 수혜 확인하기

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로 인해 등록금 초과 수혜 발생 시, 다음 학기 장학금 및 대출 심사에서 탈락할 수 있다. 그렇기에 초과 금액은 반드시 반환 및 상환해야 한다.

반면 △근로 △봉사(공로) △포상 △일부 교내 일반 장학의 경우, 초과 수혜가 가능하다. 단, 같은 기간 2가지 근로 및 공로 장학은 불가하다.

 

살되, 네 생명을 살아라. 생각하되, 네 생각으로 하여라. 알되, 네가 깨달아 알아라.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