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나아가는 해외파견 프로그램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외국인 교환학생 OT가 이뤄졌다

우리 대학은 다양한 해외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파견 프로그램은 본교와 자매결연이 체결된 외국대학 및 기관에 일정기간 파견돼 취득한 학점을 본교에서 인정받는 프로그램으로, 대략 60개국 440여 개 대학 및 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해 폭넓은 해외파견 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정규학기 프로그램에는 △복수학위 △교환학생 △파견학생 △어학정규 △국제인턴십이 있으며, 계절학기 프로그램에는 국제단기 등이 있다.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자매대학의 학위수여 규정을 모두 충족한 후 우리 대학과 자매대학의 학위를 모두 수여 받는 것으로, 파견 기간은 2년이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자매대학에 파견돼 취득한 학점을 본교 학점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이다. 파견 학기동안 우리 대학에 수업료를 납부하는 대신 자매대학의 수업료가 면제된다.

파견학생 프로그램은 학생교류 협정을 체결한 자매대학에 파견돼 취득한 학점을 본교 학점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달리 상대교의 수업료를 지급해야한다.

어학정규 프로그램은 자매대학에 파견돼 일정 수준의 어학능력을 갖출 때까지 어학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정규과정을 수강해 취득한 학점을 인정받는다.

국제인턴십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이 지정한 대학 및 기관에서 한 학기 동안 언어력 향상과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턴십을 수료한 후 학점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이다. 무급 인턴십으로 인턴십이 종료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국제단기 프로그램은 자매대학 및 지정기관에서 하계 또는 동계방학 동안 자매대학 계절학기 및 단기프로그램(△수업 △어학 △문화체험 등) 또는 지정기관 인턴십을 수료한 후 학점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이다.

각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자매대학에서 수강한 성적은 평점에 산정되지 않고 졸업이수학점에만 포함된다. 학기 단위 프로그램은 유학생과 조기졸업신청자의 지원이 불가하며, 방학 파견 프로그램은 △유학생 △조기졸업신청자 △휴학생의 지원이 불가하다.

해외 파견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포탈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학점 △자기소개서 △어학점수 △면접 등의 평가 평가기준이 있으나, 프로그램과 파견 대학에 따라 내용이 상이할 수 있어 지원 희망에 따른 세부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한편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파견 프로그램들이 시행되지 않은 만큼 국제처 관계자는 “2021학년도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해외파견 프로그램 일정이 명확히 계획돼있지 않다”며, “수시로 국제처 홈페이지(www.konkuk.ac.kr/Administration/Abroad/)에 올라오는 공지를 확인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