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사업을 꾸려나가고 싶다면? 창업을 함께 하는 우리 대학!

우리 대학의 학생 창업자 수는 전국 7위, 서울 4위에 달한다. 또, 대학생 창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SW·APP 분야뿐만 아니라 바이오·헬스케어, 식품, 패션·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 창업가가 탄생하고 있다. 특히, 우리 대학은 ‘창업교육 개발·지원 확대’를 대학종합발전계획 지정과제로 설정하는 등 학생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건대신문>은 새내기호를 맞아 학생 창업을 위해 우리 대학이 제공하는 각종 지원 사업들을 돌아본다.

내 꿈을 실현하는 공간 - KU 스타트업 존

KU 스타트업 존 전경/사진제공·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KU 스타트업 존’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조성됐으며, 우리 대학 학생 창업가들에게 임대료 부담을 덜어주며 학업-창업 활동 병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KU 스타트업 존’은 중장비실험동 303호에 위치해 있으며 △독립형 사무공간 6개소 △오픈형 사무공간 8석 △회의 공간 2개소 △세미나 공간 1개소 △휴게공간(라운지) 1개소로 구성돼 있다. 또한 24시간 공간 무료이용을 비롯해 △인터넷 △FAX △복합기 이용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 창업팀과의 상시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해 신공학관에서 창의관 일대에 위치한 교내 창업 인프라의 동시 활성화를 도모한다.

우리의 꿈, 너와 내가 함께 - 창업 동아리

창업 동아리 지원 프로세스/자료제공·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창업 동아리 수는 현재 78개가 운영되고 있어 서울 소재 대학 순위로는 한양대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우리 대학은 대학 특성화 분야를 고려해 △SW △HW △반려동물 △바이오 헬스 등의 지원 트랙별 창업 동아리를 선발하고, 이들에게 △팀빌딩 △회의 공간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또한, [KU 엘리트 창업 동아리]로 선발된 우수 동아리에게는 창업동아리 지원 프로세스에 따라 아이템 개발비 및 시제품 제작비 지원 등 추가적인 조력도 제공한다. 더불어 예비창업패키지에 선정된 창업 동아리는 사업화 자금 지원, 창업역량강화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외에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초기창업패키지 △LINC+사업 △캠퍼스타운사업 △SW중심대학사업 △공학교육혁신사업 등 학생 창업지원 관련 사업별로 중점 지원 트랙을 설정해 창업 동아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있으며, 드림학기제나 실전창업교육과 연계해 창업 동아리의 자기주도적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학교 수업 속에서 배우는 창업 - 창업 교양 교과목

2021학년도 개설 예정 창업 교양 교과목 목록/자료제공·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우리 대학은 창업 교양 교과목을 심교, 기교 등으로 개설해 학생들이 교과 수업 속에서 학생 창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창업생태계를 이끌어갈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지닌 창업 엘리트 육성을 목표로 창업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한편, KU 스타트업 엘리트인증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지원단은 “창업생태계는 창업기업의 대표뿐만 아니라 전문가, 연구자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창업생태계를 꾸려나가는 것”이라며 “창업생태계 유망 직종 분석을 바탕으로 한 교육트랙 개발을 통해 창업 관련 유망 진로를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재학생들이 전공 분야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경험을 얻어 이러한 과정 속에서 진로를 찾아갈 수있도록 창업 교육과정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과로 증명하는 창업 지원 - 우수 창업 사례

우리 대학의 다채로운 창업 지원은 실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HW 분야에선 창업 동아리지원을 받아 산업 현장의 고위험도 및 고난이도 일을 드론으로 대체해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드론 솔루션 제공 기업인 ‘드론메이커스’가 창업에 성공했다. SW 분야에서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를 설계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인 [뉴런]이 KU스타트업 존 입주를 통해 창업에 조력을 받았다.

소셜벤처 분야 성공 사례로는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4,000% 초과 달성을 이루며 화제를 모은한복 홈웨어 업체 ‘우리:의’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창업지원단에서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받았으며 멘토링 사업인 ‘창업캠프 KU:K’를 비롯한 각종 창업지원을 제공받았다. 또한 동아리원 전원이 드림학기제를 통해 창업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받았다.

반려동물 분야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반려동물에게 특화된 다기능 텀블러를 제작하는 [펫투데이] 역시 시제품 사업과 예비창업패키지 등의 창업지원단이 제공하는 다양한 사업과 경진대회를 거쳐 창업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식용곤충 산업에서 활약하는 [반달소프트] 등 다양한분야에서 우리 대학의 지원을 통해 창업에 성공하고, 또 성장한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우리는 어제를 후회하고 내일을 기대하지만, 언제나 오늘을 살아간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