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은 매년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으로 20명의 장애 학생을 뽑고 있는 만큼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건대신문>은 이번 새내기호에서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장애학생 도우미

장애학생 도우미는 장애학생이 겪는 다양한 불편의 해소를 보조해주는 제도다. △수강신청 도우미 △대필지원 도우미 △수업보조 도우미 △교재입력 도우미 △이동 및 생활지원 도우미로 유형이 나뉘어 있다. 국가 근로로 인정돼 시급 9,000원이 지급되며 등록금 초과수혜가 허용되는 장학금이다. 매학기 시작 전 장애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장애학습지원센터 측은 “지원자가 부족해 많은 신청이 필요하다”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 대학의 장학금 지원은?

우리 대학은 ‘가날지기 장학’과 ‘장애부모학생 장학’ 통해 금전적 지원을 하고 있다. 가날지기 장학은 장애 정도와 소득분위를 통해 △100만원 △70만원 △50만원을 차등적으로 지급한다. 장애부모학생 장학의 경우 소득구간 5구간 이내이고 부모가 장애를 가진 학생일 경우 신청 가능하다. 두 장학제도의 성적 기준은 2.0이며, 학생 본인이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신청해야 한다.

이외에도 마련된 지원

우리 대학 기숙사 쿨하우스의 장애인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책상과 의자가 구비돼 있다. / 출처·쿨하우스 홈페이지

우리 대학 기숙사 쿨하우스는 총 19개의 장애인실을 마련하고 있다. 장애인실 내에는 높낮이 자종조절 책상과 의자가 구비돼 있다. 이외에도 우리 대학은 △시험시간 연장 및 도우미 배정 △입사 추천을 통한 기숙사 우선 배정 △학술정보관 장애인학생전용 열람실 운영 및 대출·반납서비스 지원 △우선수강신청 등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부터 비대면 수업의 확대에 대응해 동영상의 실시간 자막을 제공하는 ‘소보로(소리를 보는 통로)’ 서비스가 새로 도입돼, 청각장애 학우들의 비대면 강의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제보와 의견 환영합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