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시작과 함께, 한 학기가 결정된다

처음 보는 낯선 단어들과 복잡한 수강 신청 방법. 대학생이 되고 나니 하나씩 알려주는 사람도 없다. 하지만 맞서야만 한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다. 적을 알고 나를 알 때, 시간표가 위태롭지 않을 것이다. <건대신문>과 함께 수강신청이라는 적을 알아보고, 나만의 전략을 짜보자.

시간표를 짜기 전에 알아야 할 용어

시간표를 짜기 전, 아래 용어는 기본적으로 머릿속에 입력돼있어야 한다. 교양은 △기초교양(기교) △심화교양(심교) △지정교양(지교)로 나눠져 있다.

*학과(부)별 상이

기초교양의 경우 외국어 영역은 공인 외국어 시험을 통해, S/W 영역은 입학 전 받은 SW교육을 통해 면제할 수 있으나 해당 학점을 다른 교양(기교 혹은 심교) 과목으로 대체 수강해야 한다. 심화교양은 세 영역으로 나눠져 각각 2과목·4학점을 수강해야 한다. 지정교양은 학과(부)별로 이수 학점이 다르지만, 지정필수의 경우 공통적으로 2학점(CSP 진로탐색)을 이수한다. 전공의 경우 다전공과 교직이수를 하게 되면 전공 학점이 달라지니 학점 분배 시 고려해야 한다. 2월중 업데이트될 요람과 졸업 시뮬레이션을 반드시 반복적으로 보고 자신의 졸업 요건을 파악하자.

시간표를 짤 때는 △연강 가능성 △시험기간 스케줄 △신청 가능 최대 학점을 생각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인 수업 내용 확인은 포털 내 ‘종합강의시간표’를 통해, 편리하게 시간표를 짤 때는 어플리케이션인 ‘에브리타임’과 ‘KUNG’를 이용할 수 있다.

수강신청 일정과 방법은?

수강바구니는 신청할 과목을 미리 바구니에 담아두고 신청하는 방식이다. 수강제한인원보다 신청 인원이 적거나 같을 경우 자동 수강신청이 된다. 다만 1학년 2학기부터 활용 가능하다.

PC는 수강신청 홈페이지(http://kupis.konkuk.ac.kr/sugang)에 접속한 후 △수강신청등록 △번호 4자리 입력 △엔터 2회(혹은 클릭) 순서로 진행한다. 모바일은 건국대학교 어플리케이션 접속 후 △OneStop △수강신청 등록 △입력창 클릭 후 4자리 입력 △등록 순서로 진행한다.

PC와 모바일 모두 순간 몰린 접속자로 인해 서버는 과부화가 걸리게 된다. 하지만 둘 중 하나는 먼저 정상화가 된다. 따라서 PC와 모바일을 한 번에 로그인해두고 신청하자. 다만 PC 환경에서 다중접속은 불가하다.

단과대별로 최대한도 학점이 △17학점 △18학점 △19학점 △24학점으로 달라지며 초과할 경우 신청이 되지 않는 것 역시 유의해야 한다. 직전학기 평점 3.7 이상을 받았다면 추가로 3학점을 수강할 수 있다.

수강신청 전략

서버시간을 파악하자

인터넷 서버의 시간은 휴대폰 시간과 차이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네이비즘 서버시간’과 같은 서버시간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F5=ALL FAIL

수강신청 창이 뜨지 않는다고 F5를 누르는 순간, 모든 정보는 처음부터 로딩되기 시작한다. 적어도 20초는 전투준비 상태로 대기해야 한다. 아무리 기다려도 안 뜬다면 F5를 누르자.

클릭보다 엔터

대부분의 경우 수강신청을 키보드로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엔터가 있기 때문이다. 수강번호 창에 번호 입력 칸은 자동으로 클릭돼 있다. 입력창이 나오는 순간, 번호와 엔터 두 번을 연타해야 한다.

기습! 로그아웃을 대비하자

때로는 수강신청 창이 로그아웃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비한 기습은 기습이 아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비밀번호 저장 기능을 통해 미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시켜두자. 빠른 대응은 위기 속 승전보를 만든다.

PLAN B? PLAN C?

무작정 많은 계획은 오히려 효율적인 신청을 방해한다. 에브리타임에 있는 ‘담은 인원’을 통해 경쟁률을 조사하고, 신청에 실패할 경우 진행할 시나리오를 개별로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만약 ‘올클’을 못했을 때 상심에 빠져 창을 닫는다면 복구할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취소한 자리를 줍기 위해 대기하자. 안드로이드의 경우 ‘원쿠’, ‘수KU’와 같이 우리 대학 학우들이 만든 수강신청 여석 확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이번 학기에 맞게 업데이트 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제보와 의견 환영합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