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권 위임받은 중운위, 부정선거 감사 결정

38대ㆍ17대 총(여)학생회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중앙운영위원회(아래 중운위)는 “24ㆍ25일 진행됐던 총(여)학생회 투표는 모두 무효”라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총(여)학생회 선거 재투표가 치러질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조성환, 37대 총학생회장)의 총사퇴와 재선거가 실행될지 향후 중운위의 의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ㆍ25일 투표가 전면 백지화 됨에 따라 위 투표함들은 미개봉 소각처리 된다. © 설동명 기자

11월 25일, <새로고침> 선거운동본부(아래 선본)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면서 △중선관위의 총체적 잘못 △<좋은친구> 선본의 부정행위 때문에 모든 투표일정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38대 중선관위는 회의를 거쳐, 중선관위의 모든 권한과 직무를 중운위에 위임했다. 또한 <새로고침>, <좋은친구> 양 선본은 “중운위의 결정에 무조건 따를 것”이라며 “24ㆍ25일 진행됐던 투표는 모두 무효처리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11월 27일) 늦은 4시, 총학생회실에서 중운위가 소집되어 위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논의 결과 ‘24ㆍ25일 총(여)학생회 투표 무효’안은 16명 중운위 위원 중 12명의 찬성표로 의결됐으며,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중운위에서 특별 기구를 만들어 철저한 조사를 하기로 했다. 또한 24ㆍ25일 투표 무산 이후 올해 안으로 재투표를 해 총학생회를 건설할 것인지 아니면 모든 과정을 무효화하고 후보등록부터 다시 하는 재선거의 방식을 택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조성환(정치대ㆍ정외4) 중선관위원장이 11월 26일 중선관위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설동명 기자
법과대 유한상(법4) 학생회장은 “중선관위와 특정 선본의 부정행위 의혹이 있는 이상, 이 선거는 성립될 수 없다”며 “감사소위원회를 구성해 양 선본에 대한 조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하며, 조사 후에 정당하게 선거에 임했던 선본은 피선거권을 인정하되 부정이 적발된 선본은 피선거권을 인정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있는 38대 중선관위는 모두 사퇴하고 새로운 중선관위가 구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과대 김우진(영문3) 학생회장 당선자도 “우선은 의혹부터 규명한 후 재선거 또는 재투표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치대 이상근(행정3) 학생회장 당선자는 “총학이 올해 안으로 건설돼야 내년 사업을 내실 있게 준비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으나 김동현(문과대ㆍ국문4) 학생복지위원장은 “사업적ㆍ행정편의적 접근이 아니라 이 사안은 대학의 민주주의에 관련된 것”이라며 “부정 의혹을 받고 있는 선본이 당선돼 총학이 되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경준(경영대ㆍ경영4) 졸업준비위원장은 “조사를 진행하고 올해 안에 재선거를 진행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처럼 ‘부정선거 의혹의 철저한 진상규명’는 중운위의 공통된 의견이었지만 이후에 ‘재선거를 할 것인지’, ‘올해 안으로 총학 건설을 위해 재투표의 방식을 취할 것인지’에 대한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다. 중운위는 내일(11월 28일) 늦은 2시에 다시 소집돼 위 사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각 선본장을 소환, 부정선거에 대한 각 선본의 입장을 청취하고 진상규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