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체육부는 화려한 성과에 비해 연습환경은 미약한 편이었다. 특히 야구부의 경우, 우리대학 남측부지개발사업(스타시티)으로 인해 연습공간이 사라지고, 다른 운동부를 비롯한 일반학생들과 같이 대운동장을 공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달 12일 이천스포츠과학타운(아래 스포츠타운)이 완공됨에 따라 체육부는 연습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최상의 환경에서 연습할 수 있게 됐다.

스포츠타운의 총 면적은 약 6만 2천평으로 대학 내 독립적인 체육시설부지로는 국내 최고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본부동, 천연ㆍ인조잔디구장(육상트랙 포함), 실내ㆍ외 테니스코트, 실내 농구장, 야구장, 실내 체육관 등이 조성돼 있다.

▲본부동 © 김혜진 기자

특히 본부동에는 레크레이션실, 당구장, 최신식 샤워실은 물론 세미나실까지 갖춰져 있다. 체육부 장대수 부장은 “스포츠타운은 국내 대학체육계에서는 전례가 없는 규모의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또 스포츠타운은 훌룡한 시설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스포츠타운에서 훈련중인 동아시아 대학 축구선발팀의 조재석(한국방송대ㆍ행정1)선수는 “스포츠타운에 대해서는 말로만 들었는데 직접 보니 프로축구팀 시설 이상인 것 같다”며 “다른 대학에서는 생각할 수도 없는 규모와 시설”이라며 놀라워했다. 체육부 김대근 선생은 “물론 잔디구장을 갖고 있는 대학이 있지만, 한 대학에 이렇게 훌륭한 시설이 있다는 것은 큰 자랑거리다”라고 말했다.

훈련을 마치고 숙소에서 쉬고 있던 육상부 장신권(사범대ㆍ체교4) 선수는 “국제공인트랙에서 훈련을 하니 기량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만족해 했다.

▲이형택 짐 © 김혜진 기자
이천스포츠타운에는 또 다른 자랑거리도 있다. 황선홍 스타디움, 유상철 그라운드, 이형택 짐, 이종범 야구장 모두 우리대학출신 스포츠 스타들의 이름을 따서 만든 체육시설이 그것이다.

장대수 부장은 “우리나라에 개인의 이름이 붙여진 체육시설은 없기 때문에 선수들 모두 영광스러워 한다”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사정상 이영표 선수의 이름을 붙일 장소를 정하지 못한 것이다”고 말했다.

본래 체육부는 ‘이영표 길’을 계획했지만, 이영표 선수는 당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명문 토튼햄과 이적 협상 중이었으므로 한국에 올 수 없었다. 체육부는 나중에라도 ‘이영표 길’을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앞으로 체육부는 이천스포츠타운에 풋살구장과 실내 야구장, 최신골프연습장 신설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