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모(정치대ㆍ행정 교수) 국제협력센터장 인터뷰

▲이용모(정치대ㆍ행정 교수) 국제협력센터장 © 유현제 기자

△우리대학 국제화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인 <드림건국 2011>에 따른 국제화의 비전은 ‘세계 속의 건국, 건국의 세계화’이다. 국제화 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해 학내 분위기를 국제화하고, 양질의 교육을 통해 국제지도자(global leader)를 양성하고, 경쟁력 있는 자원활용에 의해 교육수출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계획이 있다면?
우선 학생교류 분야를 확대하려고 한다. 현재 복수학위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이 미국과 중국에 한 곳씩 있는데, 이를 미국 및 중국의 3~4개 대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당장 10월 말 미국 뉴욕주립대학교(Stony Brook 캠퍼스)와 양교 복수학위프로그램 협정을 맺을 예정이다. 또한 전 세계 200개 대학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SAF(Study Abroad Foundation)에 가입이 예정돼 있다. 아울러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대학들과도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대학원은 특정 분야의 연구를 중심으로 대학원생들이 국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

△학내 국제화 프로그램이 미비하다는 지적이 있다
우선은 외국의 우수한 학생들을 우리대학으로 많이 유치해야 한다. 현재 계획으로는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교(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의 학생들을 단체 수용하는 국제하계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외국 학생들이 수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원어강의도 많이 생겨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내 국제화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외국으로 나가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는 굉장히 많다. 본인이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싶은지 미리 파악해서 준비를 해야 한다. 어학공부를 충실히 하고 항상 이러한 프로그램을 관심 있게 지켜보길 바란다. 우리대학은 다른 대학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지원을 하고 있다. 또 앞으로 더욱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