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ㆍ28 이 뭐죠?

1. 10ㆍ28 이 뭐죠? 
새내기 여러분들은 사회과학관 앞 동상이나 10ㆍ28 건대항쟁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 © 윤태웅 기자

Q. ‘테크노 동상’이라고 부르던데 왜 일어났고 이끈 주체가 누구인지, 동상이 왜 사회과학관 앞에 세워졌는지 궁금합니다.
장소희(정치대ㆍ정치학부1)



 

▲ © 윤태웅 기자

Q. 동상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10ㆍ28 건대항쟁도 어떤 운동인지 알지 못합니다. 10ㆍ28 건대항쟁이 무엇이고 규모나 참가 인원은 얼마나 됐는지 알고 싶습니다.
문예진, 양누리, 박은진(동생대ㆍ동물생명과학부1)

 

새내기 학우들은 10ㆍ28 건대항쟁 기념 동상을 ‘가위바위보 동상’이나 ‘테크노 동상’이라고 부르는 등 10ㆍ28 건대항쟁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2. 10ㆍ28은 알겠는데, 그러면…
고학년 학우 여러분들은 10월 28일이 어떤 날이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고 있습니까?

▲ © 우은희 기자

Q. 민주화를 위해 우리대학 학우들이 투쟁한 날이며 ‘10월 항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독재체제 아래에서 벗어난 지금은 10ㆍ28 건대항쟁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모르겠습니다.
양찬우(경영대ㆍ경영4)



 

▲ © 우은희 기자

Q. 독재정권의 탄압에 대한 저항운동 아닙니까? 사건의 발단이 무엇이고 왜 우리대학에서 일어났는지 궁금합니다.
최상원(정치대ㆍ부동산3)


 

 

▲ © 우은희 기자
Q. 1980년대 중반에 학우들이 시위를 하려고 우리대학에 모였습니다. 그러던 중 군인들이 들이닥쳐 집기를 다 때려 부수고 학우들을 빨갱이로 몰아 선거에 이용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5공화국’이라는 드라마에서 봤던 것 같은데요. 당시 현장에 있던 동문들은 정부의 왜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박성규(공과대ㆍ기항4)

고학년 학우들은 10ㆍ28 건대항쟁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내막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