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 총장 2007년 신년사

존경하는 건국가족과 내외귀빈 여러분, 정해년(丁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충만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친애하는 건국가족 여러분!
지난 한 해도 우리 건국대학은 건국 르네상스의 깃발 아래 꾸준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먼저 중앙일보 평가에서 14위를 차지하여 전년도보다 3계단 상승하였고, 2005년에 완공된 의과대학 부속병원은 빠른 속도로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병원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상허연구관, 법학전문도서관 및 민자기숙사가 완공되었고, 의생명연구동과 예술문화대학 그리고 제2생명과학관이 올해에 완공될 예정이며, 아울러 남측부지 개발사업도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고 있어 우리 학교 도약의 발판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2006년에는 우리 학교의 튼튼한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하여 탁월한 신임교수와 유능한 행정요원을 초빙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을 통해 우리 대학의 위상은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일선 고등학교 현장과 본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성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도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었고, 갈수록 학생의 수가 줄어들고 있기에 우리가 여기서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Dream KONKUK 2011의 목표 중 하나인 5대 사학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우리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2007년에 우리 건국대학교가 추진하고자 하는 일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분야별 책임경영을 실시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현재 중앙집권적 행정체제에서 자율과 책임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조직의 혁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개선책을 모색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 규정을 재정비하며, 성과주의에 기초한 책임경영체제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업적평가제도를 개선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우리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교수업적평가제도를 보완하여 연구 뿐 아니라 교육과 봉사의 영역에 대한 평가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특히 강의를 잘하고 학생들에게 열과 성을 다하는 교수에게 “Best 교육상”을 시상할 생각입니다. 이는 강의실 안밖에서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도움을 주는 교수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직원 근무성적에 대한 평가도 합리적으로 개선하여 근무성적 우수자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할 계획입니다.

셋째, 교육기반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먼저 캠퍼스 마스터플랜을 보완하여 공학분야와 사범대의 교육 및 연구시설 확장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작성하고 이를 단계별로 시행하겠습니다. 특히 공학교육인증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통해 교육의 질적 개선을 완성하여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도모하려 합니다.

넷째,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연구성과를 충분히 보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업적이 우수한 교수에 대한 지원은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입니다. 대학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연구실적을 많이 배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대형연구사업단에 대한 후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또한 우수한 외국인 연구자 및 외국인 대학원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획기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예산을 준비하고 특히 대학원생을 유치하는 경우에는 외국인 전용 기숙사를 마련하여 그들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단과대나 학과 차원의 국제 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예산을 늘리겠습니다. 또한 국책사업단이나 국제적인 연구기관과의 산학협정 및 연구관련 MOU 체결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ISTC(구소련 CIS 국가)를 비롯한 국제학회를 유치하여 활발한 연구교류가 가능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석학이 운영하는 국제적 수준의 Global Lab도 유치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섯째, 홍보강화를 통하여 우리 대학의 위상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건국대학교는 지난 수년간 눈부신 발전을 통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는 역량을 축적하였습니다. 하지만 내부역량에 비해 우리 학교에 대한 외부의 평가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평가 되어 있는 건국대학교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대외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여섯째, 우리 졸업생들의 취업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건국대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전국대학의 취업률 조사에서 국ㆍ사립대학을 포함하여 전국에서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우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학생들을 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특히 앞으로는 외국기업의 취업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숙대학(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을 시범 실시하여 경쟁력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토대를 구축하겠습니다.

일곱째는 교육의 국제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건이 허락하는 강좌에 대해서 원어강의를 확대 실시하여 우리 학생들이 국제화 대열에 동참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 세계 우수 대학들과 복수 학위 체결을 추진하여 학생들이 세계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토대를 확립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환학생에 대한 장학금의 지원 확대 및 ‘건국 21세기 뉴프론티어’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제협력대학과의 화상교육 및 계절학기 실시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건국가족 여러분!
지금까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가 수행한 일을 돌아보고 2007년에 이루고자 하는 일에 대한 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우리가 이룩한 업적들은 김경희 이사장님을 비롯한 법인의 적극적인 지원과 건국가족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입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밝아온 2007년에도 하나의 마음이 되어 건국학원의 발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정해년 정초를 맞이하여 모든 건국가족 여러분들의 가정에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