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우들이 학습권이 침해받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외친다. 하지만 그 외침이 대학본부에는 들리지 않는 모양이다. 학우들의 외침은 증발하고 열악한 학습환경은 고질병이 된다.

▲열악한 이과대 열람실 © 이유나 기자

이과대는 특히 학습환경이 열악한 단과대 중의 하나다. 학우들이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 유명무실하기 때문이다. 이과대 지하 1층, 학생회실 옆에 위치한 과제준비실이란 이름의 열람실은 그 풍경이 과히 놀랄만하다. 열람실엔 책상 두 개와 의자 몇몇이 전부다. 그렇지 않아도 좁은 공간인데 한 쪽 벽에는 무용지물인 의자들이 쌓여있다. 열람실로서의 최소한의 요구사항인 칸막이는 꿈도 꿀 수 없다.

▲이과대 열람실에서 공부하는 학우들 © 이유나 기자

▲경영대 열람실. 이과대에 비해 시설이 매우 좋다 © 유현제 기자

 

 

 

 

 

 

 

 

 

 

 

 

열람실에서 숙제를 하고 있던 박은지(이과대ㆍ생명과학2)양은 “열람실이 너무 불편해서 공부를 하러 잘 오지 않는다”며 “보통은 강의가 없는 빈 강의실에서 공부를 하는데, 그 조차도 관리인 아저씨들이 청소를 하기 전 막간 시간뿐이다”며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지현(이과대ㆍ생명과학3) 학생회장은 “이과대 학우가 800명인데 최소한 10%가 공부할 수 있는 열람실마저 없다는 사실이 답답하다”며 “대학본부에 이야기를 해봐도 확답이 없다”고 밝혔다. 고질병에 대한 해결책이 아직도 뾰족하지 않다는 말이다.

▲거대한 후드. 제 기능을 못해 실험시 화학 약품 기체를 마시게 된다 © 윤태웅 기자
공과대 학우들 또한 열악한 학습환경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다. 화학 실험ㆍ실습의 경우 유독 기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실험실에는 유독 기체를 빨아들이는 후드(Hood)가 존재한다. 공과대 B동 215실엔 큰 후드가 있다. 하지만 크기만 클 뿐 기체를 흡입하는 능력은 매우 미미하다. 조형준(공과대ㆍ신소재3) 학생회장은 “후드의 성능도 미약한데 그 크기도 너무 커서 실험대가 어둡기까지 하다”며 “몇 년 전에 낡은 기계에 대해 철거ㆍ재설치 공문을 보냈지만 감감 무소식이다”라며 빠른 해결책을 촉구했다.

▲약품들이 빼곡히 들어 있는 실험실 © 윤태웅 기자
▲환풍기가 낡아 신문지로 막아 놓았다 © 양태훈 기자
또 김형준(공과대ㆍ환경3) 학생회장은 “실험실 공간이 부족해서 실험에 필요한 약품들이 정리가 안 된다”고 부족한 수납공간을 지적했다. 또 대다수의 실험실은 구입한지 오래된 실험기구들을 쓰는 현실에 놓여있다고 한다.

영화 <슈퍼맨>에서 슈퍼맨은 세상 사람들의 외침을 듣고 문제를 해결한다. 대학본부가 슈퍼맨이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미래의 발전을 바라는 대학이라면 학생들의 외침에 귀 기울여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