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인증이란 기존의 공학교육과정을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규격화, 문서화하고 그 시스템을 강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공학인증의 가장 큰 장점은 공학교육의 대외경쟁력 강화이며, 이것은 곧 취업의 양과 질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런 이점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요. 공과대 내에 있는 공학교육연구소에서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나 예비대학에서, 또는 설명회나 포럼을 통해 학생들에게 공학인증제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알려도, 관심조차 보이지 않는 학생들이 있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어려운 과목을 들어야 하고 팀 프로젝트나 발표과제가 많아서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은 잘 압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초석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우리대학의 공학인증 시스템은 어느 대학 보다 우수하다고 자부하며 교수진도 매우 훌륭합니다. 그러나 그에 비해 시설이나 교육 인프라가 너무 열악하고 필수적인 기자재도 부족합니다. 우리대학의 공학인증 시스템이 더욱 발전하려면 학교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상담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고, 교수와 학생간의 활발한 대화가 전제돼야 원활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커리큘럼에 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공학인증제을 통해 학생들이 ‘Job’이 아닌 진정한 ‘Career’를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