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계 마이더스의 손, 예문대 현용순 교수 인터뷰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계 마이더스의 손! 현용순(예문대ㆍ시각멀티) 교수의 C.I.P 전시회가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예술문화대학(아래 예문대) 지하 1층 로비에서 열렸다. 제일은행과 우체국, 건국대학교병원과 코레일 등 200여개에 달하는 C.I.P 심볼을 제작한 현용순 교수를 만나 그의 C.I.P 제작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현용순 교수가 디자인한 심볼들 © 양태훈 기자

△C.I.P를 궁금해 하는 독자들을 위해서 C.I.P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C.I.P는 ‘조직의 정체성을 디자인으로 구현시키는 제작활동’을 뜻해요. 그렇다고 해서 눈에 보이는 디자인만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진정한 C.I.P는 시각적인 효과(Visual Identity)를 바꿈으로써 조직의 혁신자세(Mind Identity)를 요구하고, 나아가 생산물의 질을 높이는 것(Behaviour Identity)으로 이뤄지거든요.

▲현용순 교수 © 양태훈 기자

△각 C.I.P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많으시죠.
처음 만든 작품이 1982년에 제작한 제일은행  심볼입니다. 그것을 계기로 C.I.P 제작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지요. 그런데 제일은행이 외국자본으로 넘어가 더 이상 그 C.I.P가 사용되지 못하게 돼서 안타깝습니다.
또 하나의 에피소드를 소개하자면, 주방가구 제조회사인 ENEX는 원래 이름이 ‘오리표씽크’였어요. 1992년에 C.I.P를 바꾸면서 매출의 30~40%가 증가하더군요. 얼마나 기분이 좋았던지요.

 

△앞으로의 C.I.P 활동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지금까지 해 오던 활동인만큼 계속 C.I.P 제작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4~5년 뒤에는 제가 만든 C.I.P들을 담은 책을 내고 전시회를 열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