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권리 중 제일 중요한 권리는 무엇일까. 바로 ‘수업권’이다. 대학이라는 고등교육기관에서 수혜자인 학생들이 제대로 된 고등교육이라는 콘텐츠를 제공받지 못한다면, 학생으로서도 사회 전체로서도 큰 손실이다. 자신이 배울 전공과 교양수업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학교는 ‘제대로 된’ 수업을 들을 권리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이를 보장하지 못한다면, 그 책임의 화살은 대학본부와 교수진에게 돌아가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대학의 수업권 보장은 학생들의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본사 기자들이 학우들과 수업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혹은 취재를 할 때 심심치 않게 나오는 이야기가 바로 이 수업권에 관한 문제다.

사전 통보 없는 강사의 교체, 수준 미달의 수업, 잦은 휴강 등 이러한 문제점들이 학우들 사이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공과대와 정통대의 학생들은 공학인증과정 때문에 다양한 수업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고 좋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한다는 명목으로 시행되고 있는 강의평가가 실효성이 없다는 것은 <건대신문> 1206호 대학기획에서 보도한 바 있다. 평가항목이 모호하고 모순될 뿐 아니라 교수들이 강의평가 결과를 강의에 반영하는지 그 여부도 확실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수업권이 침해되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이제는 대학본부의 무심한 태도에 지친 학우들이 스스로 수업권을 보장받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4일 정치대학 정치외교학과에서 강사들의 무성의한 수업과 미비한 커리큘럼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는 임시총회가 열렸다. 총회의 골자는 ‘교강사 충원과 커리큘럼의 확충’이다.

장안벌에서 학우들이 수업권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물론 학생회들이 수업권 보장을 요구한 적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학생들이 수업권을 되찾아야 한다는 의식이 부족했거나, 교수나 대학본부에 요구한다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껴서 제대로 공론화하지 못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움직임 이전에 양질의 교육 제공이라는 대학의 기본을 명심해야 한다. 대학이 양질의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는 책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면 대학의 기본이 흔들리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5대 사학을 꿈꾼다는 우리대학, 학우들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수업권부터 제대로 보장해야 진정한 5대 사학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