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선거에 선거시행세칙이 있듯이, 단과대 학생회 선거에도 단과대만의 선거시행세칙이 존재한다. 각 단과대의 학생회 회칙을 보면 “모든 선거는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며 선거시행세칙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정, 운영위원회의 승인에 의해 효력이 발생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조사결과, 올해 신설된 본부대학을 제외한 총 13개의 단과대들 중 별도의 선거시행세칙을 갖고 있는 곳은 경영대와 공과대, 정통대 세 곳뿐인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정통대의 경우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에서 일부 항목만을 수정한 것이어서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라 봐도 무방한 수준이다. 나머지 단과대들은 학생회 회칙에 간략하게 나와 있는 선거 부분 규정과 총학생회의 선거시행세칙을 가지고 선거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경대 권준혁(국제무역3) 학생회장은 “현재 별도로 선거시행세칙을 갖고 있진 않지만, 이상이 생기면 선배들로부터 관습적으로 내려오는 방식으로 문제를 처리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형석(사학3) 문과대 학생회장은 “단과대의 학생대표자 대회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선거시행세칙을 제ㆍ개정할 필요를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칙 제ㆍ개정을 위한 단과대 대표자대회나 운영위원회를 열기 위해서는 대의원들을 모아야하는데 여건상 쉽지 않다”며 단과대 선거시행세칙을 새로 제정하기 어려운 현실을 토로했다. 실제로 이전 문과대 학생회에서 학생회칙 및 선거시행세칙 제정을 위해 대표자 대회를 열었지만 성원 부족으로 대회 자체가 성사되지 못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단과대 학생회 선거는 선거시행세칙이 없지만, 형식적인 절차는 큰 차질이 없이 진행됐다. 그러나 작년 11월 단과대 학생회 선거 기간에 일부 단과대에서는 투표마감 시간이 되지 않았는데, 투표율이 50%를 넘었다는 이유로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투표소를 철수하기도 했다.

선거관련 문제 해결에 큰 틀이 되는 선거시행세칙의 부재와 관례에 의존한 선거 진행이 계속될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의 자의적 판단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을 가지고 선거를 진행할 경우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의 부실한 부분이 그대로 단과대 선거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힘들때 딱 한걸음만 더.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