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Hospital로 변경 계획, 반대로 일단 중지

우리대학 병원의 명칭을 ‘K Hospital'으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을 둘러싸고 상당한 마찰이 발생했다. 지난해부터 비밀리에 추진돼온 명칭변경은 이번 달 중순, 우리대학 총동문회에 의해 사실로 확인되면서 동문들과 재학생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결국 지난 28일 병원 측은 총동문회에 명칭변경과 관련된 계획을 중지하겠다고 통보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다.

▲ ⓒ 건대신문사

현재 병원 측은 어떠한 사실 확인도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 정확한 과정은 파악할 수 없다. 하지만 총동문회와 여러 외부언론에 따르면 병원 측은 지난해부터 제일기획에 CI(기업의 이미지를 통합시키는 작업)를 의뢰하여 명칭변경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우리대학 동문인 상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이종예 변리사가 조회한 결과 이미 작년 12월 'K Medical Group', 'K Hospital', 'K병원‘ 등 3가지 상표특허를 출원했던 것으로 밝혀져 명칭변경 계획이 작년부터 추진됐다는 추측이 힘을 얻고 있다.

명칭변경 사업이 논란의 대상이 된 것은 지난 9월 5일에 열린 총동문회 워크숍에서 장문기(행정ㆍ64졸) 동문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부터였다. 장문기 동문은 “K병원 명칭변경 소식을 듣고 그저 풍문일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사실이었다”며 “동문들은 물론 재학생들까지도 명칭변경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후 총동문회는 조사와 의견수렴을 거친 후 회장단 회의에서 명칭변경 움직임이 있음을 알림과 더불어 총학생회에도 이 사실을 전달했고, 결국 병원 측에서는 10월 14일 ‘K Hospital' 선포식이 계획됐었음을 인정했다.

이후 총동문회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총학생회에서도 중앙운영위원회의를 통해 논의하면서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병원 측은 명칭변경 관련 설명회를 제의했다. 하지만 29일로 예정된 설명회를 하루 앞두고 병원 측에서 명칭변경 계획을 중지할 것이라고 통보하는 바람에 설명회는 총동문회 요구안을 의결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명칭변경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돼가고 있지만 병원은 계획을 중지했다는 점 이외에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는 상황이다. 다만 <내일신문>의 관련 기사(2009년 9월 일)에 따르면, 익명의 병원 고위관계자가 “K가 갖는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지만 단순히 한 가지 의미로 해석할 필요 없이 그 자체를 브랜드화 할 계획이다”며 “이미 G마켓, QOOK 등 영어이니셜을 이용한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의료계에서도 새로운 시도가 필요해 보이고,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홍보효과와 함께 세계 속에 기억될 수 있는 병원이미지를 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명칭변경에 대한 학내외 여론은 좋지 못한 편이다. 우리대학 총동문회 정건수(국제무역ㆍ71졸) 회장은 “우리대학 병원의 이름을 변경해 발전시키겠다는 취지에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K라는 명칭은 하나의 이니셜에 불과할 뿐 역사적인 배경에 근거한 정통성도 건국대학교라는 상징성도 크게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하인준 총학생회장은 “우리대학 병원의 명칭을 변경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학 구성원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여론은 일반 학우들에게서도 눈에 띄게 나타났다. 지난 22일부터 2일간 스티커설문으로 진행한 ‘우리대학 병원 명칭변경에 대한 의견’에서 전체 730명 중 717명(98.2%)의 학우가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백승화(동생명대ㆍ동물생명2) 학우는 “보통 이니셜 명칭은 불미스런 일이 발생했을 때 감추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거부감이 든다”며 “대학부속병원의 명칭은 대학교와 확실한 연관이 있어야 하는데 K라는 명칭은 우리대학을 떠올리기 어렵다”고 전했다.

병원 측에서 명칭변경 계획 중지를 통보하여 논란은 다소 진정된 상태다. 하지만 총동문회는 단순히 전화로 이뤄진 통보라는 점을 지적하며 보다 공식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정건수 총동문회장은 “결의안을 통해 명칭변경 계획 중지를 서면으로 전달해주거나 병원 측의 책임 있는 고위관계자가 직접 총동문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이야기해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지난 28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아 전달할 계획을 세웠으나 정족수 부족으로 개회되지 못해 이후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해 대응해나가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