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대 총학생회 선거가 투표기간을 하루 연장 했음에도 결국 투표율 50%를 넘지 못해 무산되고 말았다. 이번 2009년 총(여)학생회 선거에서는 선거유세와 본 투표, 재투표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벌어진 각종 사건들로 선거기간 내내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학생사회 내에서는 선거기간 동안 있었던 불협화음이 학우들에게 두 선거운동본부(아래 선본)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기 때문에 재투표의 투표율이 저조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선거는 기성세대 정치판과 다를 것 없는 모습을 보여줬다. 각 선본들마다 이념과 성향에 맞는 단과대 회장, 혹은 중앙선거관리위원 끼리 편이 갈라져 두 선본들 간의 문제가 단과대들의 다툼으로 확대됐다. 두 선본은 언론사 정책 공청회에서 “학생사회의 편가르기는 없어져야 한다”고 발언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서로를 비방하거나 헐뜯고 두 패로 나눠 행동하기를 서슴지 않았다. 또한 진행돼야 할 회의가 차질을 빚고 곳곳에서 서로 간에 고성이 오갔다. 선거파행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학생사회의 편가르기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한 것이다.

선거가 무산된 뒤에 학생사회에 남겨진 것은 학생대표자들에 대한 학우들의 실망감과 학생사회 중심축 형성에 실패했다는 자괴감이다. 만약 이번 43대 총학생회가 세워졌더라도 학생회의 편가르기가 지속된다면 당장 당면한 등록금 문제의 해결 및 학생복지 개선은 요원했을 것이다. 하물며 무효로 끝난 투표로 인해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가 구성될 예정인데, 학생회 간에 앙금이 남은 상태로는 학우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현안을 해결할 능력이 있을 리가 없다.

대학교는 순수해야 할 곳이다. 여러 정당이 존재하는 국회가 아니다. 학생회의 대표자든 자치기구의 장(長)이든 누구나 본질은 한 사람의 학우일 뿐이다. 가장 순수해야할 대학에서 대중들이 항상 비판하던 우리나라 정치판의 좋지 못한 모습들을 본 것 같아 유감스럽다.

앞으로 진행될 비대위 활동과 내년 3월에 있을 43대 총학생회 선거에서는 학생사회의 분열을 더 이상 보지 않길 소망한다. 학생회끼리 서로 분열되어 소모적인 논쟁을 할 때가 아니다. 하나로 뭉쳐 일만 사천 학우들의 바람을 모을 시기라는 것을 대표자들은 분명히 인식하고 행동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