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및 학우 의견수렴 부족 여전, 시행과정에서 보완해야

2010학년도 ‘교양교육과정 개편안’이 확정되면서 교양강의가 대폭 개편될 예정이다. 내년도부터 교양강의 핵심과목을 주관하는 본부대학 교양학부 정상봉(문과대ㆍ철학) 학부장은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좀 더 알찬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개편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개편안의 주요 내용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교양영어와 글쓰기는 필수, 7개 영역 선택교양을 핵심교양과 일반교양으로 분리
내년부터 시행되는 개편안의 변동사항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지금의 실용영어를 통합ㆍ재편한 교양영어와 글쓰기 과목(학문적 글쓰기, 비판적 사고와 토론, 창조적 사고와 표현)이 ‘기초교양’이라는 이름으로 별도 분류된다.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기존 규정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두 번째 사항은 나머지 선택교양 과목들에 대한 내용이다. 7개 영역(언어교과,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및 체육, 글쓰기, 실용영어)의 선택교양 과목들 중 각 분야의 입문과목 성격을 지닌 비중 있는 과목들을 뽑아 ‘핵심교양’으로 편성하고, 나머지 과목들은 ‘일반교양’으로 귀속시키게 됐다. 핵심교양은 기존과는 달리 6개 영역(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 문화예술, 기술융합, 제2외국어)으로 새로 분류되며 과목당 3학점, 3시간 강의(제2외국어영역은 2학점, 3시간)로 일반교양과는 달리 비중이 확대된다.

한편, 교양강의 체계가 바뀌고 과목별 비중의 차등이 생기면서 교양과목 관련 최저이수 조건도 달라진다. 내년도 입학생들부터는 핵심교양 중 3개 영역을 한 과목씩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게 된다. 이우광 학사관리팀장은 “기존 재학생들은 이전 규정대로 7개 영역에서 한 과목씩 이수하는 것이 적용되므로 새로 생긴 핵심교양에서 이전 선택교양의 영역과 유사한 과목을 수강하면 졸업요건이 충족될 것”이라고 전했다.

교수의견 반영 부족으로 군데군데 문제 드러나
하지만 이번 교양강의 개편에 대한 학내 여론은 그리 좋지 않다. 개편안을 만드는 과정에, 일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핵심교양 과목은 기존 선택교양 과목들을 통폐합시킨 것인데, 통폐합의 결과물이 교육의 공급자인 교수 입장에서 가르치기 난해할 정도로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는 교수들이 많다. 문과대학 이형식(영문) 학장은 “핵심교양 각 영역의 과목들에서 통합될 수 없는 것들이 섞여있는 경우가 발견됐다”며 “이는 일방적인 과목통합에서 기인한 것이며 그 과목을 가르치게 될 교수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비판으로, 원래 개편안에 있던 핵심교양 인문영역의 세계사와 인류문화사가 각각 동양문명사와 서양문명사로 변경되었다.

또한 공과대의 한 교수는 “글쓰기 과목이 필수로 따로 분리됐지만 이공계 학생들의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과목이 없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현실적 여건 문제를 해결하고, 강의 내용의 질적 수준 보장돼야
한편, 현실적인 강의개설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부분도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내년도 개편안은 기초교양의 교양영어는 20명씩 한반으로 구성해 심도 있는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한 강의 당 수용하는 인원이 적어지는 만큼 현재 운영되는 규모보다 더 많은 강의실이 요구될 것이다. 또 늘어난 강의 수만큼의 원어민 강사를 채용하는데 따르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가뜩이나 절대적인 강의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개편안의 현실성이 의심되는 부분이다. 정상봉 교양학부장 역시 “강의실 부족 문제가 예상된다는 점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개편 이후 개설될 과목의 질적 측면을 우려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명균(문과대ㆍ문화정보학부1) 학우는 “핵심교양의 경우 기존의 일반 교양과목보다 1학점이 늘어난 만큼 강의의 질도 담보돼야 ‘핵심’이라고 칭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상봉 교양학부장은 “내년부터 교양과정 운영위원회를 신설해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보완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 부분에 대해 김기덕(문과대ㆍ문화콘텐츠) 교수는 “확정된 사안은 받아들여야 하겠지만 워크숍이나 공청회 등 추가적인 의견수렴 과정이 있었으면 좋겠다”며 “정책의 시행 전후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교양교육과정 개편안이 교양강의의 내실화라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행 전까지 남은 기간 동안 학내 구성원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현실적인 여건 개선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충실히 대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힘들때 딱 한걸음만 더.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