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으로는 학우들의 공통된 관심사, 면접과 소개팅 시에 좋은 첫인상 형성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주의해야할 상황별 첫인상 >

-면접
여성:
면접을 볼 때는 도시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각진 정장, 재킷, H라인 스커트, 일자의 타이트한 스커트가 좋다. 면접 때의 헤어스타일은 가능한 펌이 많지 않은 스타일이 커리어우먼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지나치게 긴 머리는 면접에 어울리지 않는다.

남성: 남성들은 목 부위의 브이존(V-Zone:목 부위에서 상의 깃이 모아지는 부분)에 신경 써서 슈트, 셔츠, 넥타이를 배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브이존은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곳이자, 첫인상을 결정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감청색은 신뢰감, 따뜻한 색상은 친근감을 주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정장을 한 남자가 발목 양말이나 흰색 면양말을 신는 것과 상의 왼쪽 가슴에 있는 주머니에 볼펜 등을 꽂는 것 등은 금물이다.

▲ 20대면 누구나 겪을 취업 면접 상황. 첫인상을 어떻게 각인시키느냐가 관건이다 ⓒ 네이버


-소개팅
여성:
기본적으로 남성들은 시각 기능이 발달했기 때문에 여성들은 외모에 특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소개팅에서, 남성들이 선호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여성스럽고 귀여운 스타일이다. 따라서 여성들은 아기자기하고 귀여우며 여성적인 매력을 보일 필요가 있다.

남성: 좋은 첫인상을 남기려면 남성은 특별히 음성을 가다듬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여성은 특히 청각이 민감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듣기에 부드럽고 편안하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녹음하고 연습한다면 눈에 띄게 개선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