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이 파는 잡지 『빅이슈』…7월 한국판 발행

‘구걸하기 위해 손을 내미는 것(Hand Out)이 아닙니다. 일을 위해 손을 들고(Hand up) 있습니다!'

노숙인(홈리스)에게만 잡지의 판매권리를 부여하는 대중문화잡지 『빅이슈』의 슬로건이다. 노숙인이 『빅이슈』를 판매할 때는 한 손으로 이 잡지를 높이 든다. 거리에서 『빅이슈』를 한 손으로 들고 있다는 것은 스스로가 노숙인인 것을 당당하게 알리며, 노동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한다.

일반잡지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잡지, 『빅이슈』의 기원은 어디서부터 일까. 이 잡지는 지난 1991년 영국 지하철 내 노숙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화장품 기업인 ‘더 바디 샵’의 고든 로딕과 존 버드, 두 사업가가 생각해낸 아이디어였다. 『빅이슈』는 소셜ㆍ엔터테인먼트지를 표방하기 때문에 잡지 안의 내용은 문화이슈가 주를 차지하고 더불어 노숙인의 일상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빅이슈』는 첫 발행 이후 점차 시민들의 호응을 얻으며 발전을 거듭해 현재는 영국ㆍ호주ㆍ일본 등 세계 8개국에서 독립적으로 발행되고 있다.

『빅이슈』는 재능 있는 젊은 청년들이 일종의 재능기부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구상하고, 이 잡지의 정신에 공감하는 개인과 기업ㆍ공공기관의 기부와 후원에 의해 만들어진다. 완성된 『빅이슈』는 노숙인 중에서 벤더(판매자, 빅판이라고 줄여 부르기도 한다)를 선발해 판매한다. 『빅이슈』의 가장 큰 특징은 노숙인에게만 판매권이 있기 때문에 자활사업 모델이라는 점이다. 노숙인들에게 ‘『빅이슈』 판매’라는 일종의 일자리를 주는 판매사업은 그들이 재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다. 우리나라 가격으로 잡지 1부 당 3000원 정도인데 1600원이 벤더의 수입이 된다고 한다.

이 잡지가 드디어 한국에 『빅이슈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상륙한다. 2008년도에 인터넷에서 창간준비모임이 만들어진 후 올해 7월 창간호 발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2월에는 창간준비호를 발행했고, 5월에는 『빅이슈코리아』가 서울시의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시민단체 ‘홈리스 행동’의 이동현 간사는 『빅이슈코리아』 창간에 대해 “생산직 일자리가 줄어드는 추세에서 『빅이슈코리아』가 노숙인의 일자리를 만들고, 소득보전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측면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숙인들이 『빅이슈코리아』를 통해 생계유지를 하면서 나아가 더 나은 자립환경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빅이슈코리아』 박인훈 대표는 창간준비호 머리말에서 “우리는 판매하는 사람과 보는 사람 모두가 행복해지는 잡지가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잡지를 사기만 해도 기부가 되는 대중문화잡지 『빅이슈』. 한국에서의 행보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