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하반기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아래 전학대회)에서 ‘총장퇴진 및 이사장연임반대 투쟁위원회’(아래 총투위)에 대해 많은 문제가 제기됐다. 위원 개인의 행동과 자질부터 총투위의 운영방식, 진행사업 등 많은 지적이 이어졌지만, 핵심은 총투위가 추구해야할 목표였다. 전학대회에 참여한 학생대표자들은 총투위의 진정한 목표는 학생의 주권 및 권익 향상이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그동안 총투위의 활동에 대해서 아쉬움이 적지 않았다. 총투위는 하반기 정기 전학대회에서 총장 선출, 이사회, 평의원회 등 대학의 향방을 가로지는 중요한 결정에서 학우들이 배제됐다는 지적 때문에 구성됐다. 번번이 대학 내에서 학생의 주권 및 권익이 침해당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대표자들이 뜻을 모았던 것이다. 하지만 하반기 임시 전학대회 직전까지 보이던 총투위의 행동은 이러한 목표를 사실상 저버렸다.

학생의 주권 및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반 학우들의 공감을 얻고 학우 스스로가 잃었던 것을 주장하도록 도와야한다. 하지만 총투위는 활동내용부터 향후 계획, 심지어 회의 자체도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학우들을 향한 선전도 일부 위원의 개인적 노력을 제외한다면 소극적이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동안 총투위가 한 활동이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학본부와의 물밑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었다는 점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학본부의 거부 의견 표명으로 협상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울러 총장 퇴진과 이사장 연임 반대라는 요구는 그 옳고 그름을 떠나 총투위가 택할 수 있는 최후의 방법이어야 한다. 먼저 제기된 문제 속에서 학생들의 요구 및 권익을 향상시킬 방안을 찾고, 이를 널리 알려 학우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권리 향상을 요구해나가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대안 없는 급진적 변화는 무의미함은 물론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일부 학우들은 총투위의 배후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총투위가 진정으로 학우들을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라면, 학우들의 품으로 돌아와 학생을 위한 목표를 되새기길 바란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