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일반
<교양과목의 조직 및 분석론>
권혜림 기자 | 승인 2011.02.11 02:46

전공교과는 자신의 소속 학과에서 배우는 전문적인 과목이에요. 교양교과는 그밖의 전공과 관련된 과목,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교양을 지닌 대학생으로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공부하는 과목을 말해요.
우리대학 교양은 지정교양, 핵심교양, 기본교양, 일반교양 네가지 종류가 있어요.

1. 전공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지정교양
지정교양(아래 지교)은 3시간 3학점짜리 과목으로 말만 교양일 뿐, 전공 기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지교는 학과에 따라서 개설하는 과목의 수도 다르고 이수해야만 하는 과목의 수도 다 달라요. 예를 들어 정치대학 같은 경우는 개설되는 지교 과목이 많은데 그 중 7개를 선택, 이수해야 해요. 문과대의 경우 만약 자신의 학과에서 지교를 5개 이상 개설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학과 포함해서 자신의 단과대 내 타 학과 지교를 합쳐 5개 이상 들으면 됩니다. 지교 이수학점을 채우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어요.

2. 전공에만 얽매일 수 없어! 핵심교양
핵심교양(아래 핵교)도 3시간 3학점짜리 과목이에요. 2010년도부터 신설됐는데 핵교영역에는 6가지가 있어요. 아래 6영역 중, 자신의 학과가 속한 영역을 제외한 5개의 영역 중 적어도 세 영역에서 한 과목씩 수강해야 해요. 자신이 속한 영역의 핵교를 수강할 수 있지만 대신에 핵교로 인정되는 게 아니라 일반교양으로 인정이 돼요. 또 한 영역에서 2개 이상의 과목을 들을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1개 이외의 수업은 일반교양으로 인정되지요. 핵교는 1학년 1학기에 다 이수해야하는 건 아니고, 졸업 전까지만 들으면 돼요.

   
△사범대 체육교육과, 교육공학과 △생명환경과학대-환경시스템학부 사회환경시스템공학전공 △건축대 △정보통신대 △공과대는 핵심교양 해당영역의 구분 없이 모든 핵심교양 영역을 수강할 수 있어요.
※ 각 영역에 해당하는 학과별 교양 과목은 학교 포탈시스템이나 요람에서 볼 수 있어요.

3. 교양인이라면 꼭 거쳐야할 필수코스, 기본교양
기본교양은 2학점 3시간짜리 과목이에요. 교양영어1, 교양영어2, 글쓰기 영역(비판적사고와토론, 창조적 사고와표현, 학문적글쓰기)가 있어요. 교양영어1, 2는 반드시 이수해야하고 글쓰기 과목도 3과목 중 하나를 졸업 전까지 이수해야돼요. 참고로 교양영어1은 토익 700점 이상, 교양영어2는 토익 800점 이상인 학우는 수업을 면제 받을 수 있어요.

4. 남는 학점은 실속 있게 일반교양~
일반교양은 학과에 제한없이, 이수학점 의무도 없이 자유롭게 들을 수 있는 교양 과목이에요. 어떤 과목을 들을지는 주변의 선배들에게 자문을 구해서 결정하는 게 좋을거에요~

권혜림 기자  nerim2@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혜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건국대학교 건대신문사
05029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학생회관 5층 건대신문사
대표전화 : 02-450-3913  |  팩스 : 02-457-3963  |  창간년월일: 1955년 7월 16일  |  센터장 : 김동규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규
Copyright © 2020 건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