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일반
<수강신청 용어의 정보와 이해>
이수빈 기자 | 승인 2011.02.11 02:51
전선ㆍ전필ㆍ일선 은 각각 전공선택의 준말, 전공필수의 준말, 일반선택의 준말이다. 우리대학의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과정과 교양과정으로 구분돼 있는데 전공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구분돼 있다. 전공필수는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 과목이며, 전공선택은 개설되는 과목 중 졸업이수학점에 맞게 선택하여 수강하기만 하면 된다. 전공과정과 교양과정 중 어느 과정에도 속하지 않는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일반선택 과목으로 분류된다. 예를 들어 생환대의 학우가 상경대의 전공선택 과목을 이수하면 그 과목은 일반선택으로 분류되는 것이다.

e-러닝 교과목 은 해당 과목의 강의 모두를 온라인(사이버) 강의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고

B-러닝 교과목 은 온라인(사이버) + 오프라인(강의실) 수업을 병행하거나, 보조학습을 위한 강의 콘텐츠 및 온라인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대학의 온라인 학습센터의 주소는 http://ecampus.konkuk.ac.kr이며, 홈페이지 접속을 위해 사용되는 아이디(ID)와 패스워드(PW)는 포탈 계정과 동일하다.

학사경고 는 학기 성적의 평점평균이 2.0미만인 학우 또는 등록 후 수강신청을 하지 않는 학우에게 내려지는 조치다. 학사경고를 받은 학우는 다음 학기 수강신청 시 수강신청 한도학점 중 2학점을 감한 범위 내에서만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정치대학의 경우 수강신청 한도학점이 17학점인데, 만약 이전 학기에 평점평균이 2.0미만이라면 다음 학기에는 15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다.

추가학점 은 직전 학기에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평점평균이 3.7 이상인 학우가 수강신청 한도학점에서 더하여 수강신청 할 수 있는 3학점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공과대학의 경우 수강신청 한도학점이 18학점인데, 만약 이전 학기에 평점평균이 3.7점 이상인 3.9점이라면 다음 학기에는 21학점까지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학점이월제 는 해당 학년도 1학기에 수강신청 한도학점 중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수강하지 못한 학점을 2학기에 이월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월학점의 범위는 1~2학점까지다. 그러나 △전년도 2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아 다음 학년도 1학기에 수강신청 한도학점이 제한된 학우 △직전학기 평점이 3.7이상으로 다음 학기에 추가학점을 받을 수 있으나 초과 3학점을 이수하지 않은 학우 △수의과대 학우는 학점이월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유급 은 현재 서울캠퍼스에서 수의과대에만 있는 제도다. 학우들 중 △당해 학년 평점평균이 2.0미만 △당해 학년 최종학업성적 중 F학점이 있는 자 △1학기 성적이 극히 불량한데(평점이 2.0미만이거나 F학점이 있는 자) 2학기에 휴학한 자는 유급된다.
유급된 학우는 해당학년의 취득 학점을 전부 무효로 처리하기 때문에 다시 그 학년을 다녀야 한다. 또 유급은 재학 중 3회까지만 허용되며 4회 유급을 당할 시에는 제적 조치가 내려진다. 한 해에 20~30명 정도는 유급된다고 하니 수의과대 학우들은 이를 항상 염두에 둬야한다.

재시험 도 수의과대에서 치러지는데 이는 학우들을 유급에서 구제해주기 위한 것이다. 수의과대는 당해 학년 평점평균이 2.0이상인 학생 중 F가 있는 학우들에게 재시험의 기회를 줘 유급을 면하게 해준다. 하지만 재시험 시 받을 수 있는 최고 학점은 C+를 초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수빈 기자  isunom@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건국대학교 건대신문사
05029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학생회관 5층 건대신문사
대표전화 : 02-450-3913  |  팩스 : 02-457-3963  |  창간년월일: 1955년 7월 16일  |  센터장 : 김동규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규
Copyright © 2020 건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