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제14대 교수협의회(교협)는 지난 11월 24일부터 12월 7일까지 김진규 총장에 대한 신임투표를 진행했다. 이는 김 총장이 최근 교수업적평가 기준을 상향조정하면서 교수들의 반발을 샀기 때문이다.

김 총장은 중앙일보의 대학 순위 평가에서 우리대학이 17위를 하자 지난 2월 상향조정되었던 교수업적평가 기준을 재조정했다. 대학본부는 “경쟁대학들은 우리가 추진하는 상향률보다 더 높게 시행 중”이라며 “종합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연구실적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협은 “2월 합의한 업적평가 기준의 우선 시행을 요구했으나 답이 없었다”며 업적평가기준을 구조조정, 교수채용과 연관시키는 등 독단적인 행태를 보여 신임투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투표는 교협 측에서 교수들에게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전체 935명의 교수 중 과반수가 넘는 595명이 투표했다. 결과는 불신임 511표(85.88%), 신임 69표(11.6%), 무효 15표(2.52%)로 유권자를 감안하더라도 불신임 의견이 전체의 반을 넘는다.

한 교수는 총장 신임투표와 관련해 “재단을 지지기반으로 하여 독선적으로 행정운영을 하고 학교 외적인 부분까지 과도하게 개입한 것에 대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대학본부는 “투표소도 없이 교협 대의원들이 투표용지를 들고 회원들을 찾아가서 하는 투표는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교협은 대학본부에 대해 ‘학교순위하락의 주범인 교육여건 개선의 의지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라’는 요구와 함께 △12월6일 15%올린 교수업적기준과 전공별 자체조정안 무효(근로기준법 제 94조) △무리한 구조조정 중단 △교수초빙인사개입중단 △업적 기준 상향조정을 반대하는 전공에 대한 불이익 조치 폐기 등을 주장했다. 덧붙여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 언제든지 본부와 대화하고 협의할 수 있다”며 “다만 협상이 결렬될 경우 신임투표보다 강력한 다음 단계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교협의 주장에 대해 대학본부는 “교협의 의견을 감안하여 전공별로 교수업적평가 자체 기준안을 마련하도록 했다”며 “70% 이상이 조정안을 냈고 기준안을 내지 않은 전공에 대해서 15%를 상향조정한 것은 불가피한 조치다”라고 밝혔다. 또한 교수업적평가기준의 상향조정으로 인한 부담을 덜기 위해 △논문게재격려금제도 △총장기여교수제등의 제도 △강사료인상 △도서구입비 지원제도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