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5일, 기자는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이 계속되고 있는 강정마을을 찾았다. 많은 언론에서 강정마을에 대한 보도를 해 한차례 폭풍이 휩쓸고 간 강정마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지 직접 보기 위해 제주도로 향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강정마을에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노란 깃발들만이 각 집 지붕위에 휘날리고 있을 뿐 예상외로 평화로웠다.

총선 한 달 전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와 민주통합당의 한명숙 대표, 정동영 의원 등 많은 정치인들이 강정마을을 다녀갔다. 함께 동행한 기자의 지인은 “강정마을이 이렇게 조용할 줄 몰랐다”며 “언론 보도에 나왔던 수많은 정치인들은 다 어디갔냐”며 어리둥절해 했다.

19대 국회의원 선거가 전국적으로 볼 때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나온 반면, 제주지역은 3개 선거구 모두 '해군기지 공사 중단 및 전면 재검토'를 내세운 민주통합당이 차지했다. 이에 강정마을 해군기지 문제 해결 방향이 어떻게 될 것인지 주목받고 있다. 12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강정마을회 강동균 회장은 “이번 당선된 3명의 후보들도 선거공약으로 해군기지 문제를 내세웠던 만큼 백지화를 이끌어내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선 다음 날인 12일 발파공사가 강행됐고 공사를 저지하려던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연행됐다. 또한 2011년 12월 31일 의회는 여야 합의로 해군기지 관련 예산을 정부 원안인 1,327억 원에서 1,278억 원이 삭감된 49억 원으로 의결했다. 2011년 예산은 원칙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나 현재 2011년 집행되지 못한 예산 1084억 원을 활용해 예정대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강정마을 평화센터의 박윤애 활동가는 “계속되는 공사를 막을 수 있는 힘은 정치인들에게서 기대할 수 없다”며 “그러나 눈물을 삼키며 강정을 지키는 결연한 주민들이 있어 이 싸움은 이길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인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는지는 우리가 알 수는 없다. 우리는 그런 정치인들에게 의지할 것이 아니라 외롭게 싸우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응원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정치인들은 진정성을 가지고 국민들을 대해야 할 의무가 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