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대학원장이자 KU미디어 센터장을 맡고 있는 <건대신문> 정동우 주간교수는 2010년도 하반기 취임 후부터 지금까지 학생기자들의 숨통을 조여 왔다.

정동우 주간 교수는 지난해 4월 1면에 실릴 예정이었던 등록금에 관한 기사를 ‘선동하는 기사’라며 싣지 못하게 한 바 있으며 그 해 9월, 기사를 임의로 삭제시키려 하는 등 여러 차례 학생기자들의 편집권을 무시해왔다. 학생기자들의 반발에도 정 교수는 사문화된 KU미디어규정을 들어 기자들의 입을 막고 협박했다. 이로 인해 장기간의 <건대신문> 발행 중단이 이어졌다.

현재 KU미디어사칙 제9조 3항에 따르면 건대신문 학생기자의 임면권한을 전적으로 주간교수가 갖고 있다고 명시돼 있다. 정작 신문을 제작하고 있는 학생기자들은 임면과 관련해 아무런 권한도 없는 것이다. 이러한 비민주적 KU미디어사칙은 학생기자의 권리는 무시하고, 주간교수로 하여금 독재적 권리를 갖도록 해 학생기자가 보장받아야할 편집권과 언론의 자유를 억압한다. 또 이러한 처사는 독자의 진정한 알권리를 위해 발로 뛰는 기자들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이며, 나아가 구성원들을 진실에서 멀어지게 할 것이다.
지난해 9월, 학생기자들은 약 두 달 동안 파업을 진행하고 1,592명의 학우들로부터 KU미디어 규정 개정 요구 서명을 받았다. 두 달간 투쟁 끝에 규정 개정을 약속받고 파업사태는 일단락 됐으나 정 주간교수는 이후에도 기사 수정을 요구하는 등의 만행을 계속해 왔다.

정동우 주간교수는 학생기자들과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윽박지르고 장학금 및 원고료로 회유하는 등 교수로서 부끄러운 작태를 벌여왔다. 이 뿐 아니라 <건대신문> 사설에서도 자신만의 아집에 빠져 학생기자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설을 써 왔다. 정 주간교수는 '학사구조조정의 당위성'이라는 사설에서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세력을 '자신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 변화를 거부하는 이들'로 매도하는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또 ‘총장 신임투표와 언론의 반응’에서는 교수협의회와 노동조합의 신임투표 결과를 무시하고 총장을 감싸는 글을 썼으며 ‘법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이라는 사설에서는 김 전 총장의 업적을 운운하며 찬양하는 수준의 주장을 펼쳤다. 이와 같이 정 주간교수는 신문의 논조와 맞지 않는 논리와 입장을 취임 이후 계속해서 펼쳐왔다. 이렇게 정동우 교수는 2년이 넘는 임기 동안 신문의 위상을 떨어트리고 총장 측근이란 손가락질을 받게 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정 주간교수가 <건대신문> 주간교수로서 자격이 없고 더 이상의 횡포를 용인할 수 없다. 또 학내 언론의 자유와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정 주간교수는 지금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다.

이에 건대신문 기자 일동은 아래와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1. 대학언론의 자유를 탄압하고 독단적인 태도를 일삼는 정동우 주간교수는 즉각 사퇴하라.
1. 학생기자들의 편집권을 침해하는 비민주적인 KU미디어법을 개정하라.


건대신문사 기자 일동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