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우들은 학생총회 열어 학사운영에 대한 요구 제시해

자율전공학부 학생총회가 지난 8일 늦은 6시 30분 법과대학에서 열렸다. 이번 총회는 자율전공학부의 비전공과목을 전공으로 인정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중심의제로 다뤄졌다.

비 전공과목 전공인정 논란

현재 자율전공학부는 학부에서 지정된 전공 교과과정에 맞춰 수업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공공정책학사, 국제학사 학위를 수여하며,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졸업 때 이학사나 문학사의 학위를 받는다. 이날 총회에서 이슈가 된 ‘비 전공과목 전공인정’ 문제는 지정 전공교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에게도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필요하다고 요청하면 공공정책학사 혹은 국제학사 등의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는 것에 대한 내용이었다. 다수의 학생들이 이것이 가능하도록 학사운영제도가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서, 자율전공학부 김효진 학사지도사는 “강황선 전 학부장 재임시절 이와 관련한 논의가 진행됐지만, 실제로 제도화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학사지원팀은 학생들이 △다른 전공에도 관심이 있는 경우 다전공 신청이 가능하며 △학우들이 추가적으로 듣고 싶어 하는 과목은 학부 측에서 교육과정에 추가가 가능하고 △교과과정 이외 과목을 함께 이수한 경우에는 이학사, 문학사로 정상적인 학위 수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제도변경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발표했다.

덧붙여 김효진 학사지도사는 “교과과정에 지정된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이 같은 학위를 받는 것은 불평등한 면이 있다”며 “실제로 이 제도로 학생들이 받는 피해는 없으며 단순히 학위명에서만 차이가 생길뿐”이라고 설명했다.

▲ 자율전공학부 학생총회에서 학우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김용식 기자

일방적인 학사운영 변경도 문제

한편, 자율전공학부 박진수(본부대ㆍ자율전공2) 학생회장은 이같은 학생들의 오해가 잦은 자율전공학부의 학사제도 변경에 기인한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그동안 자율전공학부의 학점 이수기준과 교과과정은 2009년 이 전공이 설립된 이후 매년 조금씩 바뀌어 왔다. 김성호(본부대ㆍ자율전공3) 학우는 “자율전공학부는 교과과정이 안정적인 타 학과에 비해 제도변동이 심해서 불만”이라며 “학부장에 따라 교육과정과 학과운영의 방향성이 변해서 학생들이 혼란스러워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자율전공학부 학생회는 빠른 시일 안에 학생총회 결과를 놓고 구남서 학과장과 이야기를 나눌예정이다.박진수 회장은 △학사운영에 있어 학생들의 의견수렴 △다양한 진로 지원에 대한 인프라 구축 △학위부여와 관련해서 학생총회에서 나왔던 의견전달할 계획이다.

자율전공학부 교과과정 문제, 우리대학뿐의 문제는 아냐

자율전공학부의 교과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는 비단 우리학교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전남대는 자연계열 자율전공학부를 폐지시켰고, 중앙대학교는 자율전공학부 전체가 폐지됐다. 더불어 중앙대는 자율전공학부를 행정고시와 로스쿨을 준비하는 공공인재학부로 명칭을 변경시켰다. 이에 대해 김성호 학우는 “현재 전국 대부분의 자율전공학부가 고시 준비학원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자율전공학부는 갈림길에 서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우리대학 자율전공학부 학우들은 서울대학교의 자율전공학부를 모범사례로 꼽았다. 학생총회에서 자율전공학부 학생회는 자신들이 생각하는 자율전공학부의 올바른 방향은 서울대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김성호 학우는 “서울대학교 자율전공학부의 경우 1학년 때부터 학생이 여러 전공을 융합해 자신의 전공을 만들며 시작한다”며 “자율전공학부의 도입취지를 생각했을 때 이 사례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박재면 기자 iarws@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