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교원인사위원회는 교수협의회(교협) 장영백(문과대・중문)의장과 동문교수협의회(동문교협) 김진석(수의과대・수의학)회장에 대해 해교행위를 했다는 사유로 징계를 결의했다.

두 교원는 ‘건국학원 정상화를 위한 범건국인 비상대책위원회(범대위)’ 소속으로, 지난 4월 THE 아시아 대학평가를 두고 교육부에 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교원인사위원회는 이를 해교행위로 간주하고 위와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다.

지난달 7일에 열린 교무위원회에서는 범대위가 순위자료 조작을 주장하며 교육부의 감사를 요청한 것을 해교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경고하는 문구를 채택했다. 이 문구에는“범대위가 향후 이러한 해교행위를 계속할 경우 엄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하게 밝힌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지난달 16일에는 교무위원 일동이 “이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비대위의 행동은

혼란을 일으키며, 우리대학에 대한 평판도 하락은 물론이고 우리대학을 대학 간 경쟁에서 추락시킬 것”이라는 내용의 서한을 우리대학 구성들에게 발송한 일이 있었다.

교원인사위원회의 결정사항을 총장이 법인에 제청하는 절차가 남아있는 가운데 송희영 총장은 현재까지 법인에 이를 요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교원인사위의 이번 조치와 관련해서 학내에서 반대하는 발표되고 있다.

먼저, 문과대 김성민(문과대・철학)학장은 이번 결정이 부당하다며 지난달 29일 보직사표를 본부 측에 제출했다. 김 학장은 “교협과 동문교협 의장은 단순한 개인 자격이 아닌 교수들에 의해 선출된 대표인데 충분한 사실 파악이나 토론 없이 갑작스럽게 징계안을 가결해 유감스러웠다”며 “범대위의 의혹제기 방법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지만 해교행위를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로교수 모임도 부당한 징계요구를 철회하라며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원로교수 모임은 “징계사유에 대한 충분한 사실조사와 토론도 없이 무기명투표로 징계 요구를 강행한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했다. 또 “대학평가와 관련된 통계 입력에 오류나 조작이 없고, 법인의 재정부실이 없다는 근거자료를 공개하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라며 “지적한 내용에 대한 반론 없이 본부측이 해교행위라는 애매한 인신공격을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안재원(예디대・커뮤니디4) 총학생회장도 “두 교수에 대한 징계를 결정하기 전에 아시아 100대 대학 진입에 관한 THE의 발표가 진정 어떠한 문제도 없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고 대학평가 관련 의혹에 학교가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문과대 학생대표자 일동 또한 지난 2일 “장 교수와 김 교수에 대한 징계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문과대 비상대책위원회 최강준(문과대・철학3) 위원장은 “모든 학내 구성원의 의견이 본부와 같을 수는 없는데 이견이 있다는 이유로 징계를 결정한 것은 옳지 않다”고 의사표현의 자유가 제한될 것을 우려했다.

저는 건국대학교 학생입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