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초, 취업난 속에서 학생들의 성적 관련 이의 신청이 급증했는데 교수 대부분이 이를 무시하거나 면박을 준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왔다. 이의신청은 학생의 정당한 권리이지만 교수들이 학생들의 이의신청에 제대로 응답하는 사례는 드물다는 것이다. 독자들은 “왜 그런지 물어보기만 해도 싫은 티를 팍팍 내는 건 정말 아닌 것 같다”, “채점을 한 뒤 시험지를 돌려주지 않으면 어떤 오류가 났을지도 모르는데, 예상보다 점수가 적게 나오면 문의할 수도 있고 확인할 권리는 당연히 있는 거 아니냐”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우리대학에서도 이번 학기에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담당 강사가 성적정정기간을 넘기고 나서, 엉터리 성적을 올린 뒤, ‘잠수’를 탄 것이다. 확인해 보니 해당 과목의 평가비율을 곱해서 계산한 총점이 같은 학생들의 등급이 달랐고, 심지어는 총점이 2점 더 높은 학생은 C+ 학점, 더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은 B 학점을 받았다. 하지만 성적이 정정기간을 지나고 올라왔고 확인을 해줘야 할 담당강사는 수차례 연락을 받지 않아 대다수 학생은 말 그대로 발만 동동 구를 수밖에 없었다. 성적 정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한인 최종 성적정정기간을 한 시간여 앞두고 연락이 닿은 담당 강사는 위와 같은 사실에 대해 “그럴 리가 없다”며 “다시 확인해 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과제물을 첫 번째로 제출했는데 0점을 받았다는 학우가 우여곡절 끝에 연락을 취한 결과 해당강사는 계속 ‘그럴 리가 없다’, ‘다시 확인해보라’, ‘안 된다’ 등의 대답을 반복했다. 착잡한 마음에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하란 말이냐, 대안을 달라”는 학우에게 돌아온 말은 “그렇지 억울하겠지…”였다. 수업을 들었던 한 학우는 “정정하기도 어려운 기간에 성적을 올려놓고 엉터리로 올렸다는 게 가장 화가 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성적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학사지원팀의 배영숙 선생은 이번 사건에 대해 시종일관 “어쩔 수 없지 않느냐”는 태도를 고수했다. 성적에 명백하게 의혹이 있음을 수차례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럼 내가 직접 성적을 매기느냐”는 답변을 했다.

이런 사건을 보면 한창 이슈가 됐던 ‘갑을관계’가 학내에서도 존재하는 듯하다. ‘과제를 제출하긴 했느냐, 나는 보지 못했다’라고 무책임하게 말하는 담당 강사나, 잘못된 것이 불을 보듯 뻔히 보이는데 ‘어쩔 수 없지 않느냐’고 대응하는 직원에겐 이미 학우들의 권리는 안중에도 없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해에 발행된 우리대학 홍보 책자 대학 발전 계획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학생을 ‘수요자’라는 경제논리로 바라보고 있는 대학에서, 학점 ‘장사’를 한다고 비판을 받기도 하는 대학에서, ‘고객’들의 문제를 대하는 ‘직원’들의 태도가 몹시 마음에 들지 않는다. 도대체 수요자가 누구인지 궁금할 따름이다. 

저는 건국대학교 학생입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