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로 온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다.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보여준 비극적인 사태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참사로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대되는 가운데 사회 각 영역의 안전실태가 점검되고 있다.

우리 대학도 캠퍼스 긴급 안전점검이 이루어졌지만, 실험실 등 안전관리가 취약한 영역들이 있어 불안하게 하고 있다. 사회전체에 대한 안전체제 정비에 발맞추어 우리대학도 안전관리에 대한 매뉴얼과 교육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일회성에 그치는 안전점검이 아니라 실제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고, 평시에 예방을 할 수 있는 교육과 지침이 필요한 것이다.

산업안전보건법 41조에 따르면, 화학물질 및 이를 함유한 물질의 제조, 수입, 사용 등에 있어서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과 비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여기에는 이를 다루는 근로자 등에 대한 교육 역시 의무화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지침 역시 실험실 안전에 대한 의무사항을 적시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학들이 실험실 안전에 대한 안전관리센터를 두고 관련 정보를 웹에 공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대부분의 주요 대학들이 비슷하다. 우리도 예외는 아니다. 홈페이지 상에 ‘연구 환경안전망’ 메뉴를 통해 실험실 안전수칙, 실험실 안전지침, 안전교육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제도적 안전점검 장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험실 안전문제가 가끔씩 도마에 오르내리는 것은 왜일까?

이번 세월호 사건에서도 나타났듯이, 매뉴얼의 유무보다 중요한 것은 비상시 그것을 따라 할 수 있는 숙련화 교육이며, 일상적인 점검을 강화하는 것이다. 법적 의무를 지키기 위해 관련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여 수료증을 주는 것만으로 의무를 다했다고 말해서는 안될 것 같다. 대학 내 모든 실험실의 위험요소를 전산으로 관리하고, 매뉴얼을 가장 빈번하게 오가는 곳에 항상 비치하고, 관련된 비상 훈련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안전은 규제의 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몸에 벤 안전의식과 행동을 통해 지켜진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정보보안은 대학안전의 또 다른 중요요소이다. 윈도우XP의 서비스 종료가 된 이후에도 여전히 OS를 업데이트하지 않은 PC가 학내에 많다고 한다. 개인 PC의 보안성이 떨어지면 개인정보 등이 유출될 확률이 높은 것은 물론, 학교 전산망을 위협하는 요인이기도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대학도 안전망을 갖추기 위한 통합관리체제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교내 신고체계를 단일화하고 학내 구성원들이 안전위협요소나 상황에 대한 신고가 용의하도로 식별 정보를 곳곳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 각종 안전 메뉴얼이 손쉽게 읽힐 수 있도록 정보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안전규칙을 지키지 않는 실험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책임을 묻는 벌칙 조항도 필요해 보인다. 안전은 생명과 직결되는 요소이다. 그렇기에 우리구성원 모두가 다소의 불편과 비용이 따르더라도 안전체계 구축에 협조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