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4학년부터 참여할 수 있나요? 어떤식으로 지원을 해주나요? 제도가 존재한다는 것은 알지만 정보를 알기 쉽지 않아 고민이 많습니다. 그리고 4학년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면 언제부터 인재개발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까요?


학생복지처 인재개발센터 유종선 선생님은 “4학년 학생들만이 대상이 아니라 우리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모든 학생들, 그리고 취업지원 제도를 비롯한 인재개발센터가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각 프로그램마다 일정한 자격 요건들이 정해져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1학년 때부터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이셨습니다.
실제로 인재개발센터에서는 단순 취업 지원만이 아닌 아르바이트 알선이나 진로지도 등의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지원 상담을 받고 싶으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하며 각 기업의 채용공고 및 채용정보 제공 등을 해 주신답니다. 자기 소개서 교정도 해준다고 하니 두려워 하지 말고 인재개발센터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Q. 교환학생제도는 어떠한 것인가요? 파견학생 제도라는 것도 있던데 두 개가 비슷한 제도 아닌가요? 무엇이 어떻게 다른거죠?


교환학생제도란 우리대학과 교환학생 교류협정을 체결한 자매대학에 신청을 통해 선발된 학우들이 일정기간 파견돼 학점을 취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교환학생제도의 대상 지역으로는 미주권, 유럽권, 호주권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나라들까지 다양합니다. 필요한 비용은 지역마다 다르며, 선발 및 파견 시기, 선발조건 역시 대동소이하답니다.
가장 경쟁률이 높은 미주권 대학은 △지원시점의 학점 △IBT 환산 TOEFL 성적 △자기소개서 △최종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파견학생 제도가 있는데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차이점은 교환학생 제도는 수업료가 면제지만 파견학생 제도는 그렇지 않다는 점! 두 번째는 마지막학기(8학기)의 이수 장소 구분입니다. 교환학생제도는 마지막 학기에 지원 할 수 없지만 파견학생 제도는 그러한 제한이 없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협력처 홈페이지 http://www.konkuk.ac.kr/Administration/Abroad/ 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