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시행되는 졸업유예제도 개정안을 두고, 윤재은 전 정치대 회장이 단장을 맡고 있는 ‘진실을 밝히는 건국대의 암행어사(암행어사)’의 주도로 지난 13일부터 22일까지 3천여명 학우들의 반대 서명이 이뤄졌다.

암행어사는 지난 24일, 학사지원팀에 3천여명의 반대 서명을 전달했지만 학사지원팀은 학생대표기구가 아니라는 이유로 서명용지를 받지 않았다. 김신동 학사지원팀 팀장은 “이번 개정안은 지난 해 중운위와 협의한 사안이므로 작년 중운위가 내린 결정을 존중해야한다”며 “암행어사는 사적인 단체이므로 공식적으로 총학생회(총학)와 상의한 후 결론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암행어사는 “현재 학생회의 임기가 끝나 가는데 졸업유예제도는 짧은 기간 내에 끝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차기 총학과 함께 해결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12월 당시, 중운위는 개정안 반대집회를 통해 개정안 시행을 2015년부터 시행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에 대해 암행어사는 “당시 제47대 <더청춘> 총학생회는 페이스북을 통해 1년 유예기간동안 개정안에 대한 평가를 하고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공지했다“며 “그러나 총학이 그러한 활동들을 진행하지 않아 대신 의견을 모아 개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 제도에서는 논문 미제출자는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개정안에서는 1학점~3학점 수강신청을 하고 등록금 1/6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해야 한다. 학사지원팀 김 팀장은 “졸업 연기를 편법으로 유지하기 위해 쓰인 논문미제출제도의 함정을 메우기 위해 변경했다”며 “학교는 학생들을 교육해 사회로 환원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학생들이 졸업을 하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답했다. 또 학사지원팀은 1학점~3학점 수강신청에 있어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1학점짜리 취업강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암행어사는 지난 달 30일, ‘졸업유예제도 변경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이러한 학사지원팀의 방침을 ‘학생과의 소통 거절’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서 윤재은(정치대ㆍ정외3) 학우는 “취업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졸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졸업을 시킨다고 해서 학우들이 금방 취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후 자유발언에서 박솔지(정치대ㆍ정외4) 학우는 “대학원을 준비하며 졸업유예를 계획하고 있었으나 등록금이 평균 60만원으로 오른다는 소식에 졸업 결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졸업유예제도 변경 반대에 대한 의사를 밝혔다.

또 권영회(동생대·동생공4) 학우는 졸업유예제도에 대해 “3천여 명의 학우들이 반대 서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이 학우들의 의견에 대해 검토하지 않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기자회견이 끝난 이후, 김호섭 홍보실장은 윤 학우에게 전화를 통해 암행어사가 게시한 ‘학사지원팀의 서명용지거절’ 대자보 내용이 왜곡이라며 정정을 요구했다. 또 그는 “대자보에는 학사지원팀이 서명용지를 ‘내다버렸다’고 명시했지만 학사지원팀은 내다버린 것이 아니라 고했다”며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외부에 알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학우는 “학사지원팀이 서명용지를 버린 것이 맞으며 그러한 행동은 학생들과의 소통을 무시한 것”이라고 의견을 표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