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입(建入) [거닙] : 「명사」

2호선, 7호선 전철역인 ‘건대입구’역이 줄어든 말.
“(건입 엔제리너스에서 만나자는 친구에게) 야 건입에 엔제리너스가 한두 개냐?”
 
공강(空講) :「명사」
「1」‘빈 강의’. 수업과 수업 사이의 남는 시간을 의미.
「2」주 중에 강의가 없는 날을 일컫는 말.
「반」풀강 : ‘full 강의’. 약간의 쉬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학과 시간이 수업으로 가득 차 있는 것.
"난 목 공강이야.(=나는 목요일에 강의가 없어)"
 
긱사(-舍) [긱싸] :「명사」
‘기숙사’가 줄어든 말.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는 건물 번호 26번 쿨 하우스(KU:L House)라는 기숙사가 있다. 쿨 하우스는 비전 홀, 프런티어 홀, 드림 홀 그리고 레이크 홀의 총 4 건물로 이뤄져 있는 총 수용인원 3,000명의 대형 기숙사다.
“공강 땐 긱사에서 낮잠이 꿀이지.”
 
꿀강(-講) :「명사」
시험이 없거나 쉬운 경우, 과제가 없는 경우, 팀플이 없거나 수업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경우 등의 요소로 전반적으로 평이하고 학점도 잘 나오는 수업을 일컫는 말.
 
드랍(drop) 하다 :「동사」
수강 정정 기간 이후 학기 중에 자의적으로 수강을 포기하다.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거나 예상과는 다른 수업방식 등 다양한 이유로 학점을 포기하고수업, 과제, 시험 등에 참여하지 않는 행위다.
“이 수업 도저히 못 듣겠어. 그냥 드랍할 거야.”
 
산학(産學) [사낙] :「명사」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건물 번호 14번 ‘산학협동관’이 줄어든 말. 지하철 ‘건대입구’역과 가장 인접한 강의 건물로 유명하다.
“(뛸 준비를 하며) 야 건대 입구에서 산학까지 3분 가본다.”
 
새관(-館 ) :「명사」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건물 번호 16번 ‘새천년관’이 줄어든 말. 정보통신대학, 정보통신대학원이 강의실 및 사무실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고 약 800석 규모의 대공연장이 지하 2층에 있다. 무전기를 닮은 디자인에, 세로로 새겨진 ‘건국대학교’ 글자가 특징이다.
“(주로 정보통신대학 학생이) 새관 좋아 보이냐? 들어와서 보고 말해.”
 
선발(先發) :「명사」
OT, MT 등의 행사에서 가장 먼저 출발하는 행위.
“(주로 선발로 가는 학생이) 너희 MT 선발로 안 오면 고기 다 먹는다.”
「반」 후발(後發)
 
어대(-大 ) : 「명사」
「1」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에 소재한 ‘어린이대공원’이 줄어든 말.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건국문과 인접한 특성과 입장이 무료인 탓에 건국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제2의 캠퍼스’로 불리기도 한다. “울 애긔 ㅎㅎ 오빠랑 코끼리 보러 어대갈까?”
「2」 7호선 전철역인 ‘어린이대공원’역이 줄어든 말.
“(주로 어린이대공원에서 통학하는 학우가 건대입구역으로 통학하는 친구에게) 아 오늘은 어대로 가자”
 
연강(連講) :「명사」
‘연속 강의’가 줄어든 말. 수업이 끝난 후 바로 다른 수업이 있는 것.
“산학에서 창의관 연강은 미친 짓이야” / “연강이라 밥 먹을 시간도 없어”
 
재수강(再受講) :「명사」
과거 수강했던 과목을 한번 더 수강함. 보통 학점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행한다.
“지교 C+떠서 재수강해야 돼” “재수강하기 싫으면 지금 열심히 들어놔”
 
중도(中圖) 「명사」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건물 번호 9번 상허기념도서관의 별칭 ‘중앙도서관’이 줄어든 말. 1987년 착공되어 1989년에 개관한 연건평 7,000평의 도서관. 열람실, 멀티미디어 정보 센터 등의 공간과 학생식당, 매점 등이 있다.
“자기야 시험기간인데 중도에서 데이트할까? ㅎㅎ”
 
청강(聽講) :「명사」
「1」 수강신청을 하기 전 수업을 들어보는 행위
「2」 수강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교수님께 허락을 구하고 수업을 듣는 행위.
“교수님의 강의를 청강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반」: 도강(盜講)
‘도둑 강의’가 줄어든 말.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몰래 듣는 강의. 교수님께 허락을 구하였는가에 따라 청강과 도강이 구별된다.
 
출튀하다 (出-튀-) :「동사」
어떤 수업에 출석하고 달아나다. 출석 후 바쁨, 지루함 등의 이유로 수업 중 달아나다.
“출튀하다 교수님께 걸려서 F 학점 받았어...”
 
터지다 :「동사」
수강신청에서 수강인원이 다 차 더 이상 신청이불가능하다.
“아ㆍㆍㆍ 전공과목 터졌어”
 
학관(學館) [하꽌] : 「명사」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건물 번호 20번 ‘학생회관’이 줄어든 말. 학생복지위원회, 학생복지처, 인재개발센터 등의 기관과 학생식당, 여러 동아리 및 학생자치공간 등이 있다.
“(학관 건물을 보며) 학관? 이게 대학교 건물이야?”

학식(學食) [학식] : 「명사」
본래 ‘학생식당’이 줄어든 말이지만 학생식당의 음식을 일컫는 말. 주로 제1 학생회관 학생식당의 음식을 가리키는 말이다.
인근 세종대의 학식이 맛있다는 소문을 듣고 건국대생들이 세종대 학식을 먹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 “시간 없으니까 학식먹자.”
 
휴강(休講) :「명사」
축제, 학교행사를 배려한 교수님의 재량 혹은 교수님의 개인 사정, 법정 공휴일 등을 이유로 강의를 쉼. 휴강 뒤에는 대체적으로 보강이 기다리고 있다.

참고) 보강(補講) : ‘보충강의’가 줄어든 말. 휴강을 보충하기 위한 강의로 학과 시간 후, 주말 등 시간을 정해 못 나간 진도를 나가는 강의.
“오늘은 축제니 휴강하고 다음 주 토요일에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채은 leechaeun@konkuk.ac.kr
한결 hkggoo@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