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임용문제를 놓고 철학과 교수와 학우들의 항의가 장기화되고 있다. 철학과는 학과 교수들이 1순위로 추천한 B씨 대신 3순위의 A씨가 채용된 것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며 임용결과를 받아들이고 있지 않다. 철학과 교수들은 A씨를 최종 선임한 근거와 기준을 밝히라는 의견서를 총장과 부총장 등에 제출하였으며, 학교측이 임용한 A씨에게 전공과목을 배정하지 않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23일 일반대학원 철학과 학생회가 공동 항의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학생회관, 문과대 로비 등에 ‘철학과 교수임용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대학본부는 책임 있는 자세로 답변하라’는 내용의 대자보를 게시했다. 또한 철학과 학생회, 일반대학원 철학과 학생회, 철학과 동문회 명의의 현수막도 교내 곳곳에 걸려있는 상태다.
이번 임용에 대해 김용식 교학부총장은 "새로 임용된 A씨는 독일 대학에서 교수로 채용하려던 사람으로 학문적 성과 및 독일어도 유창하다"며 "총장과 부총장, 대학원장 등이 참여한 심사과정에서 만장일치로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며 채용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교수 인사권은 총장과 법인이사회로 구성된 학교 측에 있으며 학과 교수들이 1순위에서 3순위로 추천한 사람 가운데 연구실적이 우수한 사람을 선정하는 것으로 기준상 하자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철학과 교수 등은 △철학과 신임교수 선정 이유를 설명할 것 △ 대학본부의 “학과의 교육, 연구 수요로 교수를 채용했다”는 설명에 대해 책임자의 직접 해명 △인사 시스템 개선 공표 및 인사권 책임자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이원혁(일반대학원 철학과 원우회) 회장은 “지난달 24일에 교무처장, 총장 등에게 전달한 질의서에 대해서도 아직 묵묵부답”이라며 “학교가 조속히 해명하고 대책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이번 문제를 비롯한 최근 일련의 인사 사태는 철학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대학 전반적인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철학과 총동문회 역시 지난 23일 대자보를 게재해 "1순위 후보자의 결격 사유, 학과 교수들의 의견을 무시한 학교 측의 근거"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교무팀 탁일호 주임은 “학생측의 공식적인 해명 요청은 없어 해명계획 역시 없다”며 그동안 “철학과 교수들과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는 등의 노력을 해 왔다고했다”고 밝혔다.
한결 기자 hkggoo@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