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상 실험 수업이 없는 과를 제외하고 현재 이공계열 학생들은 전공 수업관련 실험을 하고 있다. 과학이라는 학문은 수업에서 배운 법칙과 내용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는 식의 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공부했다고 할 수 있다. 실험 수업을 받고 있는 이공계열 학생들은 예외 없이 4년간 이 과정을 반복할 것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배우는 학문은 깊어지고 다루는 실험 기구 역시 다양해진다. 실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실험 결과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경험으로 쌓이고 이는 곧 심화된 실험수업의 성취도와 연결된다. 따라서 이공계 학생들은 현재 자신들이 하고 있는 실험수업을 중시 여길 필요가 있다. 특히, 1학년 실험 수업은 그러한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가장 기본이 된다. 또한 1학년 때 실험에 사용한 실험 기구는 학년이 올라가도 여전히 사용하며 실험에 관련한 이론도 심화된 학문에 기초가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1학년 학생들은 특히 실험수업을 중요 시 해야 한다.

 보다 효율적으로 실험 수업에 임하기 위해선 우선 이공계열 학생들이 실험 수업의 중요도를 인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선진국의 이공계열 대학교의 경우는 현재 공학인증제를 시행중이고 우리 학교 역시 마찬가지이다. 공학인증은 이공계열 학생이 공학교육을 제대로 이수했다는 것을 증명해준다. 이때 실험 수업 이수는 공학인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때문에 이공계열 학생들 스스로가 이와 같은 사실을 알고 실험수업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우선이다.

 같은 수업을 받고 있어도 학생들의 수준은 모두 다르다. 수업을 듣는데 지장이 없는 학생들은 실험에 관련된 이론을 사전에 예습하고 실험 매뉴얼을 숙지한다면 보다 원활한 실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수업을 듣는데 어려운 학생들은 실험 수업 때는 그 어려움이 배가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우리 학교 실험 수업은 진도에 대한 부분 때문에 이론 수업에 배우지 않은 내용과 관련된 실험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학생들은 실험 매뉴얼 숙지도 중요하지만 기초적인 부분에서 취약한 점을 보완해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학교에서 현재 기초적인 물리. 화학, 수학 등의 강좌가 개설되고 있는데 이를 추천한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