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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복위가 제시하는 '체계적인' 분실물 관리시스템"지하철 분실물센터에서 착안했다"…본부에 제안서도 전달해
이용우 기자 | 승인 2016.09.19 23:01

지난 5일, 전학대회에서 학생복지위원회(이하 학복위)가 ‘통합 분실물 관리시스템’ 신설을 요구안으로 제시했다. 한 공간에 학내 모든 분실물을 보관해서 관리할 수 있는 ‘분실문 센터’와 온라인으로 학내 분실물 알림 게시판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 분실물 처리에 대한 학사내부 규정 또는 안내사항이 존재하지 않아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내용 등도 담겨있었다. <건대신문>에서는 이 요구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 위해 박준영(생특대ㆍ생명과학4) 복위장을 인터뷰했다.

박준영(생특대ㆍ생명과학4) 학생복지위원장

Q. 혹시 예전에도 이러한 제안을 대학본부에 제시한 적이 있나

올해 4월, 학생회 담당인 탁일호 주임에게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시해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겠다”라는 말을 들었지만 진행과정 중에 무산되었다. 이 제안이 본부에서 제대로 다뤄지기 위해선 전학대회의 대표성이 필요한 것 같아 요구안을 제시하게 됐다.

 

Q. 현재는 분실물들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으며, 현재 시스템에는 어떤 문제가 있나
분실물들은 습득 장소 주변의 단과대 관리실, 단과대 학생회실 또는 건국대 대나무숲(sns), 학복위실 등 여러 곳에서 개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분실물에 전화번호가 적혀있으면 연락해 전달해주지만,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냥 보관하는 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분실물 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은 물건을 잃어버린 학생들이 어디에서 잃어버렸는지 모를 경우 찾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캠퍼스가 넓다보니 평소에 자주가는 곳만 가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실물 회수율을 조사해본 결과 상당히 낮았다, 하지만 분실물 관리 시스템이 통합되면 이런 어려움을 해결해 회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Q. 분실물 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다른 대학교가 있나
분실물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들이 있는지 알아봤지만 없었다. 우리는 대학교가 아니라 지하철역 분실물 센터에서이 아이디어를 착안해 고안했다. 왕십리역 유실물센터는 5호선, 8호선에서 발생한 분실물을 한 공간에 다 모아 보관하고, 보관된 분실물들을 홈페이지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회수율이 높다고 들었다. 우리는 그것을 벤치마킹해서 이 일을 진행하게 되었다.

 

Q. 분실물센터가 하나로 통합되면 분실물을 습득한 학우가 센터까지 전달하는데(캠퍼스가 넓어서) 불편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그 문제에 관해서 학복위 사람들과 많은 논의를 하였다. 물론 거리가 멀더라도 습득한 분실물을 센터에 전달해주는 것이 맞지만 솔직히 귀찮을 수도 있다. 그래서 학교 내에 수거함 같은 것을 만들어서 거기다가 학우들이 분실물을 놓아두면 학복위 학생들이 수거해서 센터에 전달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다.

 

Q. 혹시 학교측에서 힘들다고 하면 학복위에서 ‘통합 분실물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기는 힘든지?
학복위에서 할 수 있으면 좋지만 학우들로 구성되어서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간이라든지 방학 기간 때 분실물 관리 업무를 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연중무휴 운영되려면 학교직원들이 관리하는 게 맞다. 물론 오프라인 분실물 센터 외에 온라인 분실물 게시판이 생기면 학복위에서 관리하는 식으로 운영할 생각이다.

이용우 기자  a6331602@konk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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