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에서 올해부터 유학생 등록금을 5% 인상해 유학생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작년까지는 내국인 학생들과 같은 금액을 납부했지만 올해부터는 내국인 학생들보다 5% 상향된 금액을 지불한다. 대학본부에서는 유학생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등록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유학생 등록금 인상에 나선 이유는 지난해 말 교육부가 ‘정원 외로 뽑는 유학생에 한해 등록금 상한제 적용에서 배제할 수 있다’고 대학 측에 공지했기 때문이다. 예산팀 최가영 주임은 “(상한제 적용 배제뿐만 아니라) 내국인 학생들의 등록금을 인상하면 국가로부터 지원을 제한받지만 유학생들은 그 대상에서 배제돼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청한 학교 관계자는 “이러한 규제 완화에 따른 유학생 등록금 인상은 재정적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유학생 등록금 인상이 논란이 되자 대학본부에서는 유학생을 위한 장학제도와 프로그램들이 많기 때문에 등록금 인상은 필수불가결하다고 밝혔다. 대학본부에서는 “△유학생 관리비 △외국인 유학생 실용 한국어장학 △멘토링 지원비 △우수장학-외국인 유학생 장학 △단과대학 멘토링 장학 △단과대 유학생 지원사업비 등이 유학생들을 위해 사용된다”며 “총 사용되는 금액이 23억 원”이라고 밝혔다. 유학생 학생수가 1,126명인 것을 감안하면 약 1인당 평균적으로 200만 원의 금액을 수령하는 것이다.

대학교육연구소는 “서울 시내 주요 대학들은 이미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유치했기 때문에 ‘등록금이 비싸면 오지 말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라며 “반발이 심한 국내학생들의 등록금 인상보단 재정확보 차원에서 유학생 등록금 인상이 더 쉬운 길이라고 판단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