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사설
무늬만이 아닌 실속있는 동아리활동이 돼야
건대신문사 | 승인 2017.09.26 14:06

지난 19일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이하 전동대회) 결과 세 개의 동아리가 신규 중앙 동아리로 등록됐다. △Cue The Felix △KUNIMAL △UCCPOP가 그 세 동아리다.

우리대학 동아리연합회칙에 따르면 신규 중앙 동아리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거쳐야 할 관문들이 많다. 우선 신규 등록을 희망하는 동아리는 기존에 있던 동아리와 활동 내용이 달라야 한다. 또한 동아리연합회 분과회의, 운영위원회 회의를 거쳐 전동대회에 신규 등록 희망 동아리로 상정돼야 한다. 전동대회에 상정된 후에는 전동대회 출석 대의원의 2/3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인준을 받았다고 바로 중앙 동아리가 되는 것이 아니다. 1년 동안 가등록 기간을 거쳐야 하는데 이때 활동에 미진함이 없어야 비로소 정식 중앙 동아리가 된다.

신규 중앙 동아리 등록이 이러한 힘든 과정을 거치지만 매년 많은 동아리들이 중앙 동아리로 등록을 하고 싶어 한다. 중앙 동아리로 등록되면 동아리방과 활동비가 제공되는 등 이점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에 신규 등록된 Cue The Felix와 KUNIMAL 역시 이번에 처음으로 신규 중앙 동아리 등록을 도전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학우들 사이에선 몇 개의 동아리가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 동아리’로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다. 특정 학과가 한 동아리를 장악해 동아리방을 ‘아지트’ 삼아 그 곳에서 노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런 동아리가 동아리방을 차지해 정말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가 동아리방을 배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동아리 연합회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벌점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각 동아리에게 매 학기 동아리 활동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동아리 연합회가 개별 동아리들의 세세한 활동까지 확인하기가 쉽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각 동아리에 활동계획서를 요청해도 동아리마다 매 년 하는 활동이 비슷하다 보니 작년 활동계획서를 조금 수정해 제출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한편 우리대학에서는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 동아리에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대학이 동아리 활동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학생 자치 활동을 장려하고 학우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중앙 동아리들이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우리대학은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예산을 낭비하는 꼴이 되고 만다.

이번에 새로 등록된 중앙 동아리들뿐만 아니라 기존에 등록돼 있던 중앙 동아리들 모두 힘든 과정을 통해 중앙 동아리로 선정됐다. 또한 초기 동아리 활동 목적을 기억하며 대학본부로부터 활동비를 지급받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동아리가 되길 바란다.

건대신문사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건국대학교 건대신문사
05029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학생회관 5층 건대신문사
대표전화 : 02-450-3913  |  팩스 : 02-457-3963  |  창간년월일: 1955년 7월 16일  |  센터장 : 김동규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규
Copyright © 2018 건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