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30분에 푸른 동해바다로

“자 떠나자 동해 바다로~ 삼등삼등 완행열차 기차를 타고~” 1970년대 가요 ‘고래사냥’의 가사다. 과거에는 완행열차로 영동선 스위치백을 넘거나 고속버스를 이용해야 갈 수 있는 동해바다, 이제는 고속철도로 1시간 30분에 갈 수 있게 됐다. 영동의 대표도시인 강릉의 볼거리와 먹거리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강원도 최초 고속철도

지난해 12월 22일에 강원도 원주에서 강릉까지 운행하는 고속철도 노선이 개통됐다. 경강선(京江線)은 경기도와 강원도를 잇는 노선으로 경기도에서 경(京)과 강원도의 강(江)을 한 글자씩 따와 명명됐다. 경기도 시흥시 월곶역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을 기점으로 연결하며 현재는 만종~강릉구간에는 KTX가, 여주~판교구간이 광역전철이 운행중이다. 경강선 개통에 따라 제주도를 제외한 모든 광역자치단체에 고속철도가 다니게 됐다.

 

 

우리대학에서 높은 접근성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는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부터 강릉까지 운행하지만 이후에는 서울역~강릉구간만 운행한다. 고속철도의 주요 정차 역으로는 △서울 △청량리 △상봉 △만종 △진부 △강릉역이 있다. 특히 상봉역은 수도권 전철 7호선과 경의중앙선의 환승역으로, 건대입구에서 7호선 열차를 탈 경우 12분만에 상봉역까지 갈 수 있다.

 

 

고속버스에 비해 비싸지만 소요시간 적어

상봉역-강릉 구간의 경우 KTX 일반실을 예매할 경우 편도 26,000원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반면 고속버스의 경우 동서울-강릉 구간의 편도 14,000원이며 소요시간은 2시간 40분이다. 왕복까지 고려하면 약 2만원을 더 지출하고 2시간 20분을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

 

 

경포대-경포호

많은 사람들이 강릉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경포호-경포대를 떠올릴 만큼 명소다. 경포호는 파랑의 퇴적작용으로 형성된 사주가 만을 가로막아 생겼다. 토사가 유입됨에 따라 과거 12km였던 경포호는 4km로 둘레가 축소됐다고 한다. 경포호와 동해를 구분하는 사주는 경포해변을 이루고 있다. 정철의 관동별곡의 관동 8경중 제1경이 경포대라 한다.

 

 

오죽헌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신사임당의 본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주택 건물 중에서 상당히 오래된 편에 속한다고 한다. 오죽헌 주변에 까마귀처럼 검은 대나무가 자라서 오죽(烏竹)으로 명명됐다.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검은 대나무와 고즈넉한 한옥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강릉 올림픽파크

강릉 올림픽 파크에는 인기종목인 빙상경기가 열린다.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 △아이스아레나(피겨,쇼트트랙) △하키센터 △컬링센터 △강릉종합운동장을 비롯한 다섯 개의 경기장이 있고, 2020 도쿄올림픽 홍보관을 비롯해 다양한 전시-체험 공간도 있다. 첨단기술인 VR을 이용한 각종 체험행사를 진행하니 관심 있으면 방문해보자. 3월 9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되는 동계패럴림픽 대회에도 시설은 그대로 유지된다.

 

 

강릉 중앙시장의 명물

예부터 강원도의 중심이었던 강릉은 많은 상인들이 왕래하는 번화한 도시다. △장칼국수 △감자옹심이 △어묵고로케 △메밀전 등 강릉 중앙시장의 특색 있는 음식이 유명하다. 올림픽을 위해 갖춘 편의시설은 중앙시장의 풍경을 많이 바꿨다. 길에 다니는 사람의 절반이 외국인인 중앙시장을 거닐다 보면 해외여행을 온 느낌을 받는다.

 

 

담백한 초당순두부

조선 중기에 삼척 부사로 부임한 허엽이 집 앞의 샘물 맛이 좋아 그 물로 콩을 가공, 깨끗한 바닷물로 간을 맞추어 두부를 만든 것이 초당순두부의 유래다. 강릉의 두부요리는 허엽의 호인 초당(草堂)을 붙여 명명됐다. 종류도 다양하다. 담백한 맛도 있고 양념을 많이 해서 먹는 것도 있다. 두부 본연의 맛을 느끼기 위해 기본적인 것을 먹었는데 담백하지만 서구화된 입맛에는 생소할 수 있다.

 

 

푸른동해바다와 커피의 조화

안목 해안가를 따라 500M 정도 되는 길에 커피집이 빽빽하게 성업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강릉은 차를 즐겨 마시는 도시다. 1000년전 신라 화랑들이 차를 달여마신 유적지인 한송정(寒松亭)도 강릉에 있다. 1세대 바리스타인 박이추씨가 강릉에 커피를 소개함과 더불어 이곳이 영동지방의 대표적인 휴양도시로 성장함에 따라 커피거리가 형성됐다. 푸른 동해바다를 보며 마시는 커피는 특별하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