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관생 의견수렴 없이 협상 진행”

지난 1월 3일 발표된 2018년 기숙사비 안내에 따르면 우리대학 기숙사(쿨 하우스)비용이 대략 3.1% 인상됐다. 2016년부터 쿨하우스 자치위원회가 없어지고 쿨하우스 관장과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대표, 한국사학진흥재단대표가 기숙사비 협상을 진행했다.

현재 기숙사비 협상은 우리대학 기숙사 개발사업 실시협약서 제 21조(기숙사비의 결정 및 조정) 제3항(매년 누적 기준으로 최저인상율 2.6%가 보장되어야한다)에 근거해 협상하고 있다.쿨하우스 행정실에 따르면 매년 최소 2.6%의 기숙사비 인상은 사업계획 당시 협의 한 강제조항이며 이 조항에 근거해 불가피하게 3.1%인상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숙사비 인상에 대해 최승열(공과대·전기17)학우는 “근처 자취방보다 비용이 저렴해서 기숙사 살게 된 것”이라며 “기숙사비가 인상되면 비용 대비 시설 좋은 자취방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대학 쿨하우스는 산업은행 산은자산운용의 민간자본을 유치해서 지은 BTO(수익형 민자사업 : Build-Transfer-Operate) 방식의 기숙사이다. 이로 인해 약 15년의 기간 동안 쿨하우스에서 얻은 수익의 상당부분을 민간투자자들에게 매년 갚아 나가야한다. 이런 구조로 인해 신한BNP파리바 자산운용 대표, 한국사학진흥재단 대표와 기숙사비 협상을 할 때 관생들을 대변할 쿨하우스 자치위원회가 있었다. 그러나 작년부터 쿨하우스 자치위원회가 없어졌다. 쿨하우스 행정실은 “쿨하우스 자치위원회는 원래 학생들 자치적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라며 “쿨하우스 행정부서에서 만들려 해도 학생들의 참여부재로 결성이 안됐다”고 말했다. 관생들의 목소리를 앞으로 어떻게 대변할 것이냐는 지적에 대해 쿨하우스는 “학교가 자치위위원회 결성하는데 개입하면 타당성 논란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라며 “이제는 다수의 학생이 원할 경우 기숙사 홈페이지에 모집공고를 내어 자치위원회 결성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