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총학생회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된 우리대학 대동제에는 장애 학우들을 위한 배리어프리(barrier free)존이 설치 돼 주목을 받았다.

배리어프리존은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공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휠체어석 설치△청각,시각 장애인 무대 앞쪽 관람△무대 자막 설치△수화통역사 배치△장애인과 동반인 우선입장 등이 가능한 공간이다. 2018년도 우리 대학 대동제 배리어 프리존에서는 △노천 극장에 휠체어석 4석 설치△무대 아래쪽에 저시력 또는 청각장애 학우가 이용할 공간 마련△휠체어 경사로 마련이 시행됐다.

우리대학의 장애인권동아리 가날지기는 이번 배리어프리 존에 대해서 “안전뿐 아니라 참여도 고려했으면 좋겠다”며 “다만 배리어프리 존의 위치 선정을 무대 뒤쪽이나 측면으로만 해 아쉬웠고 자막이나 속기사가 지원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덧붙여 대동제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는 “매년 학생회가 바뀌더라도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기 위한 방안들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총학생회는 “가날지기와 소통 과정이 원활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이후에 가날지기와 소통을 이어갔다”고 전했다. 총학생회는 ‘장애학우를 위한 좌석을 위해 장애학생지원팀에 협조를 구하여 장애학우들에게 직접 수요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학생복지위원회는 휠체어 석을, 총학생회는 저시력장애 청각장애 학우가 이용할 배리어프리존을 추가로 설치했다고 공식 페이스북에 밝혔다. 학생복지위원회는 “학복위는 대동제에서 휠체어 석을 담당하고 있고 장애시설법에 따라 설치했다”고 전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간담회에서 총학생회, 학생복지위원회와 함께 장애학우들의 의견을 취합한 후 배리어 프리존으로 휠체어석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